[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코트라는 11일 해외바이어 1041개사가 참가한 국내 최대 수출상담회 '바이 코리아 2011'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다.
중국·인도·중동·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바이어들은 이번 행사에 참가해 한국산 중고급 소비재와 전력기자재, 기계 부품 등 인프라 관련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70개국 1041개사 해외 바이어가 대거 참가했다. 해외 바이어 691개사는 직접 행사장을 찾았고, 350개사는 온라인으로 상담에 참가했다. 우리기업들도 2700개사가 참가했으며 총 상담건수는 4750건, 수출 계약 추진액은 1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신흥시장 바이어들이 대거 방한했다는 점이다. 직접 행사장을 찾은 바이어 691개사 가운데 신흥시장 바이어는 480개사로 전체의 69%에 달하며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액 1억달러가 넘는 글로벌 바이어 261개사 가운데 신흥시장 바이어가 140개사를 차지해 전체의 54%로 절반 이상이다. 특히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방한 바이어는 114개사로 전년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불모지나 다름없던 신흥시장 유통분야 글로벌 기업들이 방한해 한국산 소비재 구매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인도 최대 유통업체 릴라이언스는 가전, 생활용품 등 중고급 한국 소비재 구매에 관심을 보였으며, '대장금' 방영으로 한류열풍을 일으켰던 중국 후난 위성 TV의 한 인터넷 쇼핑몰은 화장품, 패션잡화 등 한류 히트상품을 찾아 방한했다.
또 한국산 자동차 부품과 IT 제품이 신흥시장 바이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GM 이집트 공장은 한국산 부품을 직접 조달하기 위해, 구매책임자가 현지 협력사 9개사와 함께 방한했다. 인도의 마힌드라 앤 마힌드라는 한국산 자동차 부품 조달 가능성을 타진하기 활발히 상담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의 알 콰타니 파이프 코팅사는 전력기자재 설비 구매에 나섰고, 인도 에싸르 파워는 가스, 스팀터빈, 보일러 구매에 관심을 보였다.
인도의 진달 파워는 인도 자르칸트 주와 체결한 2640MW 규모의 화력발전소 관련 기자재를 조달하기 위해, 파키스탄의 카라치 전력공사(KESC)는 전력기자재 프로젝트 상담을 위해 방한했다.
상담회 현장에서는 쿠웨이트의 유력 선박 에이전트인 알 붐 마린사가 국내기업 시뮬레이션 테크사와 준설선, 예인선, 잠수지원선 등 모두 93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모두 5건의 MOU가 신흥시장 바이어들과 체결됐다.
코트라 관계자는 "유통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가전·IT 업체, 인프라 관련 프로젝트를 보유한 신흥시장 글로벌 바이어들이 대거 방한한 것은 최근 지갑이 두둑해진 신흥시장 중산층 사이에 한국산 IT, 자동차 부품, 미용,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코리아 프리미엄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고, 원전 수주를 계기로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분야에서 한국제품의 경쟁력이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구미 선진 시장 바이어들은 그린 프로젝트와 정부조달 분야에 한국 기업과의 다양한 방식의 협력에 관심을 나타냈다.
캐나다 크레스가드 시스템은 태양전지 구매에 관심을 보였으며, 독일의 야케는 풍력 기어 박스 부품 조달을 희망했다. 미국 온타리오에 제조공장 설립을 추진 중인 전자부품 제조사 셀레스티카는 한국기업과의 제휴에 관심을 보였고, 센테니얼사는 국내 태양광 모듈 기업인 에스에너지사와 1000만 달러 규모의 구매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또 세계 3대 유통업체인 영국의 테스코를 비롯해 이탈리아 유통업체 UT 유럽, 스페인 최대 의류 유통업체 인디텍스 그룹 등 글로벌 유통업체들도 이번에 방한했다.
조환익 코트라 사장은 "올해 무역 1조 달러시대의 화두는 바로 신흥시장 공략"이라며 "이번 행사에 신흥시장 글로벌 바이어들이 대거 방한한 것은 우리 수출 원동력 확보를 위해서도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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