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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업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현대차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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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액 눈덩이 불구 정규직 노조 눈치에 휴업 '카드' 못꺼내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휴업 카드를 꺼내야 하나.'


현대자동차가 비정규직 파업이 장기화를 보이고 있는 울산 1공장의 휴업 실시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연일 '휴업'을 언급하지만 정작 행동으로 옮기는 데는 주저하는 모습이다.

울산공장 관계자는 "휴업을 언제 할 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시기를 정하는 게 만만찮다"고 말했다.


휴업에 따른 비용 증가를 고려하면 당장 실시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대급부가 만만찮은 점이 휴업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현대차는 파업이 발생한 직후부터 휴업을 거론해왔다. 1공장 가동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하루 8시간씩 2교대에 대한 수당은 지속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만큼 비용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울산1공장 정규직 근로자 수는 약 3200명 정도다. 수입 없이 지출만 되는 비용이 그야말로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실제로 지난달 12일부터 시작된 비정규직 노조 파업으로 인해 지난 1일까지 1만8000여대의 차량 생산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000억원 이상이다. 지난달 현대차의 내수 및 수출 물량이 감소한 것도 울산1공장 가동 중단이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비정규직 노조 파업 초기부터 휴업을 언급해온 강호돈 대표이사 부사장(울산공장장)은 지난 1일에도 사내방송을 통해 "휴업조치를 심각히 고민해야 할 지경에 달했다"고 말했다.


사측의 휴업 결정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은 바로 정규직 노조다. 노사가 맺은 단체협상 조건에 따르면 이번 사안의 경우 휴업 실시는 사측이 언제든 할 수 있다. 단협 조건에서는 휴업을 '회사에 귀책사유가 없을 때 실시할 수 있다'고 돼 있는데, 이번 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은 회사에서 원인 제공을 한 부분이 없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도 "사측이 휴업을 실시한다면 딱히 문제 삼을만한 요인은 없다"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사측은 정규직 노조가 신경쓰일 수밖에 없다. 회사 관계자는 "휴업은 회사에서 정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정규직 노조 입장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정규직 노조는 급여가 끊기는 만큼 휴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현재 노조가 중립을 지키고 있는데, 휴업 조치로 사측과 대결구도로 바뀔 수 있다는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현대차가 비정규직 노조와의 직접 협상에는 나서지 않고 있는 만큼 중간자인 정규직 노조는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결국 휴업 보다는 파업에 나선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정규직 근로자들이 잘 설득하는데 의지하는 모습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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