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딜러가 말하는 車] 'K5' 인기 비결은?

내수시장 부동의 1위 쏘나타마저 제쳐

[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기아자동차가 '반란'을 일으켰다. 로체 후속으로 내놓은 중형신차 'K5'가 내수시장 부동의 1위 현대차 '쏘나타'를 제쳤기 때문이다. K5는 지난 6월 한 달간 국내시장에서 1만 679대가 판매되며 전체 차종을 통틀어 1위를 차지했다. 단일차종 중 1만대 이상 팔린 것도 K5가 유일하다. K5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정송주 기아차 망우지점 부장(사진)은 "K5는 평범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튀지도 않는 디자인, 동급 최고수준의 성능, 실용적인 옵션 등 삼박자가 맞아떨어진 차"라며, 쏘나타와 SM5 등 경쟁차종 대비 우위를 자신했다.

정 부장은 또 "기아차의 내수시장 선전이 하루 아침에 이뤄진 것은 아니다"며 "지속적인 현장 체질 개선을 통해 출혈경쟁을 지양하고 정도영업을 펼친 결과"라고 강조했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연속 기아차 판매왕을 차지한 정송주 부장이 얘기하는 K5와 기아차를 들어봤다.

▲K5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출시 이후 고객반응 어떤가
-한 달간 K5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들이 60명 정도됐다. 저 개인한테 그 정도이니 전국 지점으로 따지면 그 수는 어마어마하다. 예전에는 주말에 손님들이 많이 안왔다. 그러나 K5가 출시되고 난 이후 문의가 많아서, 아예 주말에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K5의 인기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먼저 출시된 준대형 K7의 반응이 생각보다 대단했다. K7와 K5의 가격 차이가 1000만원 정도 나는데, K7에 매력을 느꼈던 분들 중에서 가격적 측면 등을 고려해 K5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K5를 시승을 해 본 고객들은 소음, 승차감 등에서 기존 2000cc급 차량에 비해 가격도 무난하고, 승차감도 좋고, 기존 동급 차량에서 보지 못했던 다양한 옵션도 만족한다. 눈이 즐겁고, 손이 즐겁다는 반응이 많다.


▲기존 모델인 '로체'와 비교한다면
-로체의 최고 장점은 연비가 좋다는 것이었다. 반면 연비는 좋은데 주행 중 시끄럽다는 평가가 많았다. K5는 로체의 장점인 연비를 그대로 계승해 동급 차종 중 연비가 가장 좋다. 또한 로체의 단점인 소음을 개선해 동급차량 중에서 가장 정숙성이 뛰어나다.


▲쏘나타, SM5 등 경쟁차와 비교한다면
-디자인 면에서 우선 경쟁력이 있다. 쏘나타는 처음에는 괜찮지만 볼 수록 질린다는 평가가 있고, SM5는 지나치게 평범하다고 한다. 반면 K5는 그런 것들을 다 충족했다. 쉽게 질리지 않으면서도 너무 평범하지도 않다. 그런 측면이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실용성도 좋다. K5의 내부는 넓지만 외관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인다. 이는 차의 양쪽 범퍼 부분을 기존 차량보다 더 들어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성운전자나 초보운전자들이 주차를 할 때 가장 잘 긁히는 부분이 양쪽 범퍼 쪽이다. K5는 그러한 부분까지 고려한 것이다. 실제 범퍼 쪽이 10cm만 들어가도 주차가 엄청 편하다.
결국 K5는 외형적으로만 커보이게 만들지 않고, 실용적으로 만들었다. 설계가 정말 잘 된 차량이다.


▲쏘나타와 같은 플랫폼 쓴다. 사실상 같은 차 아닌가
-맞다. 그 부분은 감출 필요도 없고, 당당하게 고객들에게 설명한다. 현대차와 플랫폼을 같이 쓰고, 모든 부속도 될 수 있으면 통합해서 사용한다. 원가절감 효과가 있고, 개발 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플랫폼을 쓰는 차를 굳이 다른 말을 만들어서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앞서 얘기했듯 디자인 등에서 차이가 있다.


▲기아차의 선전은 현대차의 신차가 없어서 그런 것 아닌가
-기아차가 올해 갑작스럽게 잘 된 것은 아니다. 수년 전 정의선 사장 시절 시장점유율이 20%를 못 넘었다. 하지만 그 때부터 하나씩 차곡차곡 내실을 다진 것이 지금의 결실로 나타난 것이다. 특히 영업 현장의 체질을 개선한 것이 중요하다. 일하는 구성원들의 자부심과 역량에 따라 경쟁력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좋은 차를 만들어도, 현대차에서 경쟁차를 출시하면 곧바로 인기가 수그러들었지만. 지금은 다르지 않은가. 투싼이 스포티지R를 쉽게 못 뒤집는 것만 봐도 그렇다. 현대차에서 하반기 신차를 출시하더라도 예전처럼 섣불리 점유율을 내주는 구조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기아차는 지금 최고의 절정에 와 있다.


▲현대차도 그렇지만 기아차도 국내 입지 탄탄하다. 그만큼 영업하기 쉬운 것 아닌가
-고객들이 영업하는 사람을 신뢰하지 않으면, 회사도 신뢰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쉬운 영업은 없다. 기아차는 영업현장 체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구했다. 그 결과 출혈경쟁을 지양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고, 그러한 것이 자동차의 기술·디자인 혁신과 맞물려 오늘의 결과를 이룬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수익 기자 sipar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