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2초

'플라잉엘보' 퇴치에서 최악의 샷 '생크 없애기' 등 고수가 되는 5가지 지름길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사진1> 백스윙 톱에서 팔꿈치에 낀 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AD


아마추어골퍼들이 '아마추어'인 것은 사소한 실수로 스코어를 까먹기 때문이다.

바로 결정적인 순간 터무니없는 샷이 이어지면서 일생일대의 대기록이 무산되고, 또 이를 곱씹으면서 그날의 전체적인 라운드를 망가뜨린다. 물론 라이벌과의 동반라운드라면 지갑도 얇아진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간단한 교정과 연습만으로도 엄청난 기량향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이번 주에는 실전에서의 가장 흔한 실수와 그 대처법을 알아본다.


▲ '플라잉 엘보' 퇴치법= 아마추어골퍼들은 대부분 백스윙 톱에서 오른쪽 팔꿈치가 과도하게 들린다. '플라잉 엘보'다. 오른쪽팔이 직각으로 클럽을 받쳐주지 못하면 샤프트 끝도 타깃 우측을 가리키게 되고, 다운스윙에서는 '엎어 들어가는' 스윙이 되면서 뒤땅을 칠 확률이 높아진다. 해저드 앞에서 이런 샷이 나오면 '치명타'다.

<사진1>처럼 양팔 사이에 고무공을 끼우는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이런 자세에서 스윙을 하면 볼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자연히 오른쪽 팔꿈치를 몸 쪽으로 붙일 수밖에 없다. 무조건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도 없다. 스윙 과정에서 정확한 양팔의 동작을 느끼는 것이 핵심이다.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사진2> 손가락에 티를 끼우는 방법으로 견고한 그립을 완성할 수 있다.

▲ 티를 이용한 '그립 점검'= 그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립은 몸과 클럽을 이어주는 유일한 '연결고리'이기 때문이다.


그립이 잘못되면 모든 게 헝클어진다. 가장 큰 실수가 손바닥으로 클럽을 잡는 것이다. 엄지와 검지 사이가 벌어지고, 스윙 과정에서 클럽이 미끄러지기 쉽다. 오버스윙을 하거나 다운스윙에서 클럽이 처지는 문제도 여기서 발생한다.


<사진2>처럼 손가락 사이에 티를 꽂아 보자. 티를 고정하기 위해 엄지와 검지를 붙이면 자연스럽게 손가락으로 그립을 잡게 된다. 티가 가리키는 방향은 어깨와 오른쪽 귀 중간의 '가상의 선'이다.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사진3> 슬라이스를 방지하기 위해 클럽이 헤드커버 바깥에서 안으로 빠져나가도록 스윙한다.


▲ 정확한 '스윙궤도' 찾기= 슬라이스나 훅, 풀이나 푸시 등 악성 구질의 샷이 나오는 까닭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스윙궤도가 잘못됐기 때문이다. 슬라이스나 푸시는 페이스가 열린 채 클럽이 바깥쪽으로 흐르면서, 훅과 풀은 반면 헤드가 닫히면서 안쪽으로 당겨치면서 발생한다.


슬라이스 방지를 위해 <사진3>처럼 볼 앞뒤로 헤드커버 두 개를 약간 엇갈리게 놓는다. 이어 클럽이 헤드커버 바깥에서 안쪽으로 지나가도록 스윙을 반복한다. 훅으로 고생하는 골퍼라면 물론 헤드커버를 반대로 놓고 클럽헤드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빠져나가도록 연습하면 된다.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사진4> 볼 앞에 작은 나무토막을 놓으면 손이 몸에서 멀어지는 현상을 교정한다.


▲ 최악의 샷 '생크 없애기'= 티 샷을 멋지게 페어웨이 한가운데로 보낸 뒤 버디를 노리며 홀을 향해 회심의 샷을 날렸지만 볼은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간다. 아마추어골퍼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생크다. 임팩트 순간 볼이 페이스 중앙이 아니라 호젤(헤드와 샤프트의 이음 부분)에 맞는 경우다.


오류의 출발점은 손의 위치다. 임팩트 순간 손이 어드레스 자세 보다 몸에서 멀어지게 되면서 호젤에 볼이 맞는 것이다. <사진4>처럼 볼 앞에 작은 나무토막을 놓고 연습을 하면 가볍게 교정이 된다. 나무토막을 의식해 손이 몸에서 멀어지는 현상이 말끔히 사라진다.


[장재식의 시즌2] 3. 프로처럼 치는 '5가지 비결'


▲ '손목 풀림'을 방지하라= 장타의 필수조건 중 하나가 '레이트 히트'다. 다운스윙에서 손목의 코킹을 최대한, 그리고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파워를 응축했다가 한순간(임팩트)에 방출하기 위해서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오래 버티지 못하고 손목이 너무 일찍 풀리는 경향이 있다.


<사진5>처럼 볼 50cm 뒤쪽에 헤드커버를 놓는다. 연습스윙을 하면서 클럽이 헤드커버를 건드리지 않으려면 코킹을 오래 유지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손목이 너무 일찍 풀리면 클럽이 아웃(Out)에서 인(In)으로 들어오면서 커버를 건드려 제대로 스윙을 완성할 수 없게 된다.






정리=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사진= 고성진(CㆍDircetion 스튜디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