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게임 과몰입으로 인한 여러 사회적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산업의 지속성장 기반 강화를 위한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대책'은 지난해 12월부터 문화부가 '게임과몰입대응 TF'를 통해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산업협회 등 게임社들과의 협의를 통해 마련됐다.
문화부 관계자는 "이번 과몰입 대책은 국내 게임 산업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온라인게임에 대한 대응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며 "우선 건강한 온라인 게임문화 조성과 게임 산업 지속 성장 기반 강화를 목표로 5대 중점과제를 설정했다"고 말했다.
문화부에 따르면 5대 중점과제는 ▲안전 게임 이용 환경 구축 ▲체계적인 실태조사 및 진단 ▲게임 과몰입 상담 치료 기반 강화 ▲게임 문화교육 강화 ▲범사회적 협력 시스템 구축 등이다.
우선 게임이용 시간 제한을 위한 예방적 기술조치가 도입됐다. 문화부는 '피로도 시스템'과 '청소년 심야시간 접속제한'이 주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피로도 시스템'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게임 아이템을 획득하는 속도를 낮추는 등 게임 이용자의 장시간 이용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문화부는 현재,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영웅전, 드래곤네스트, C9 등에 적용되고 있는 피로도 시스템을 연내 아이온, 리니지 등 15개 게임에 확대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청소년 심야시간 접속을 제한하는 대책도 마련됐다. 문화부는 청소년 이용 비율이 높은 3개 게임에 대해 우선 적용할 계획이며 그 대상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바람의 나라 등 3개 게임이다. 이 게임들은 이르면 9월초 청소년의 심야시간 접속이 제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문화부는 ▲본인인증 강화를 위한 주민번호 도용방지 대책 ▲자녀 게임이용 관리 서비스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한 합리적인 규율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부는 이날 게임 과몰입 대책 외에도 게임산업 성장을 위한 지원 대책도 발표했다. 문화부는 ▲게임산업 자율로 100억원 규모 게임문화기금 조성 ▲3D 등 차세대 게임 지원 확대 ▲중소게임사 지원 확대 ▲오픈마켓 등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개선 ▲해외진출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유병한 문화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게임산업이 가지는 국가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게임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게임 과몰입의 예방과 해소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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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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