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한선교 의원이 장애인 공연 관람에 대해 예술의 전당이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선교 의원은 최근 3년간 장애인 관람객 현황을 예술의 전당으로부터 제출 받아 분석한 결과, 장애인 관람객은 국가 유공자와 함께 집계되어 있으며 전체 관람객 수에서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수를 합한 비율도 1%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7년 예술의 전당 관람객수는 12만 577명이었고 이 가운데 장애인·국가유공자 수는 1277명으로 1%수준이었다. 2008년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12만 1070명 중에 장애인·국가유공자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1133명(0.9%), 2009년 8월 현재까지도 1%를 기록하며 3년 연속 1%대에 머물러 있다.
이는 예술의 전당이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홍보가 미흡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증거일 수 있다.
지난 해 국정감사에서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석 운영에 대해 적극 홍보하라'는 국회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예술의 전당 측은 '장애인 안내전화를 별도 설치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예술의 전당은 올해도 여전히 회원 전용 전화와 장애인 안내전화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며 한선교 의원은 지적했다.
특히, 휠체어석은 전체 객석수 대비 법정 설치 기준(전체 객석수의 1%)를 지키고 있지만, 좌석이 모두 맨 뒷자리나 가장자리에 있어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것.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 구제에 관한 법률'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문화예술사업자는 장애인이 문화 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고, 문화 예술 시설을 이용하고 문화 예술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강구해야한다(제24조 제2항·제3항)라고 명시되어 있으나 현재 공연장은 장애인들의 시야 확보 및 비 장애인 동행인과 동석 조차도 어렵고 좌석 선택의 폭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한선교 의원은 "장애인 등 문화 소외 계층에 대한 적극적 지원 및 홍보에 관한 사항은 매년 지적되는 사항 중에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문화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발견할 수 없다."면서 "국가가 운영하는 극장부터 단순히 수익창출이 아닌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를 마련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가장 기본적인 편의시설 구축돠 도우미제도, 안내전화 서비스 등은 물론이고, 매년 통계조사를 통해 현황을 살펴보고 장애인 관람객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그 성과를 국민에게 공개하여 평가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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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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