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P-PMI 등 경기지표 일제히 개선..소비는 여전히 위축
미국 경기가 점차 살아나고 있다는 데 무게가 더욱 실리고 있다.
지난 2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크게 개선된데다 7월 시카고 구매관리지수도 예상치를 뛰어넘는 등 긍정적인 경기지표가 잇따라 쏟아지고 있다.
미 경기의 70%를 차지하는 소비 부문의 경우 여전히 위축돼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중고차 현금 보상안 등 소비 부양을 위한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는 만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美 2분기 GDP '-1%'..예상치 상회..PMI도 Up
미국의 지난 2분기 GDP 성장률은 -1%를 기록했다. 당초 블룸버그가 78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한 예상치는 -1.5%였지만 이를 훌쩍 뛰어넘었다.
특히 지난 1분기 -6.4%의 성장률을 보인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경기가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 역시 GDP 발표 이후 "미국의 경제가 눈에 보이게 좋아지고 있다"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로 그가 추진한 경기부양책을 꼽았다.
그는 "나는 미국 경제의 방향에 대해서 신중한 낙관론을 가지고 있다"며 "787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비롯해 각종 정책들은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서 빠져나오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미국의 7월 시카고 구매관리지수(PMI)도 예상보다 양호한 수치가 나오면서 미 경제가 하반기 회복국면에 접어들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PMI는 43.4를 기록해 지난달 39.9에 비해 크게 개선됐고, 이는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43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PMI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이를 하회하면 경기위축, 상회하면 경기팽창 국면으로 해석한다.
특히 재고가 감소하면서 제조업의 경기 위축이 해소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고, 기업 투자가 크게 줄지 않았으며 해외 수요가 개선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올해 안에 경기침체가 끝난다는 전망이 점차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소비시장은 여전히 위축
하지만 미국 경제의 70%에 해당하는 소비부문은 여전히 위축돼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를 남겼다. 이로 인해 유럽증시는 미국의 GDP 성장률 개선에도 불구하고 약세로 돌아선 채 거래를 마감하기도 했다.
미국의 개인 소비는 2분기 1.2% 감소한 것으로 발표됐다. 당초 블룸버그 전문가들이 0.5%의 약세를 예상했지만, 이보다 크게 악화된 것이다.
구매지수는 지난 2007년 말 피크를 친 이후 2% 하락했으며, 이는 지난 1980년 2.4% 하락한 이후 최대 낙폭이다.
지난 2007년 4분기부터 1년간의 미국 경기침체가 예상보다 극심했던 것으로 확인된 만큼, 미국의 개인들도 지출보다는 저축에 주력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나이젤 골트 IHS 글로벌 인사이트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는 여전히 둔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하반기 정부의 부양책이 집행되겠지만, 강한 회복을 위해서는 강한 소비가 필수적인데 그것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의 소비는 고용시장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 미국의 실업률이 10%에 육박하고 있고 지난 2007년 12월 이후 650만명의 사람들이 직업을 잃었다.
2010년에는 실업률이 10%를 넘어갈 것으로 우려되는 등 여전히 고용시장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앤드류 리버리스 다우 CEO는 "미국 경제는 바닥을 확인했지만, 회복은 여전히 느린 속도로 이뤄진다"며 "고용위축이 지속되고 있고 이것이 소비를 악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 회복 신호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크리스티나 로머 백악관 경제 자문 위원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는 소비가 안정되고 있다는 몇몇 시그널을 발견했고, 또 세금감면 등 각종 정책은 소비자들이 보다 자신감을 갖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의 끊임없이 노력중
미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미 정부는 끊임없이 머리를 굴리고 있다.
미 하원은 31일(현지시간) 정부가 시행중인 중고차 보상프로그램에 20억달러(2조4000억원)을 추가지원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현재 차량보다 연비가 개선된 새 차를 구입할 때 3500~4500달러의 현금을 지원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시작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넘쳐나는 수요로 자금압박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일각에서 프로그램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지적하는 등 자금난에 대한 우려감이 확대되자 미 정부 차원에서 규모를 두배로 늘린 것으로 해석된다.
백악관 대변인은 "소비자들이 이 프로그램으로 지갑을 열기 시작했고 실제로 만족해왔다"며 "다음주 중 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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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은 기자 je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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