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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대한항공 인수' 반대···현상태 유지해야

30일 기업 설명회(IR)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정부의 지분 매각 및 대한항공의 인수에 대해 반대를 주장했다.

김홍경 KAI 사장은 30일 서울 소공돌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업설명회(IR)에서 “항공산업은 어느 나라든지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할 수 없다”면서 사실상 정부측 지분인 산업은행의 지분 매각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사장은 “보잉이나 록히드 마틴이 정부 지분이 없다고 하지만 미국 록히드 공장 정문에는 미 공군 마크가 걸려 있으며 공장 부지는 정부로부터 영구임차해 쓰고 있다”면서 “지분이 아니더라도 항공산업은 정부가 지원하고 있으며, 방산 부문에 대한 지원에 대해 (통상 등) 문제가 없기 때문에 방산 부문에 개발해 민수 부문에 이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출의 경우 UAE의 경험과 같이 군용기는 수입자가 상대방 국가 공군이며, 정부니 파는 회사가 민간 업체라도 정부가 지원해야 하므로 밀접한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지분구조는 주주들께서 할 사항이지만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잘 되길 바란다면 잘 할 수 있는 요건 갖춘 기업이 지배주주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그런 요건은 학계니 업계에서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말로 항간에 나오고 있는 대한항공 인수는 절대 반대한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전했다.

이어 하성용 KAI 경영지원본부장도 “현재 사실상 정부 지분인 산업은행의 30.5% 지분구조는 항공산업이 30년간 운영되는 점을 놓고 볼 때 방만 경영이 아니라 최적의 지분구조”라면서 “이스라엘, 인도는 100% 정부 지분이고, 브라질, 영국도 정부의 지분이 들어갔을 만큼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적 모델로 갈 수 있는 적절한 지분 구조”라고 설명했다.

1999년 10월 설립된 KAI는 산업은행이 30.53%, 현대차, 삼성테크윈, 두산인프라코어가 각각 20.54%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매각을 주도하는 가운데 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차 등은 산업은행에 따르기로 한 상황이다. 국내 대기업은 물론 외국업체에게도 인수전 참여의 문을 열어둔 상태다. 대한항공이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히고 있으며, 현대중공업과 일부 외국계 기업도 KAI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액 규모는 6000억~1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KAI는 이날 설명 자료에서 “해외의 항공기 구매 대상국에서는 정부가 보유한 KAI 지분을 매각하는 것에 대해 사업의 신뢰도 측면에서 우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KAI는 올 1·4분기 경영실적 집계 결과 매출은 3266억2500만원, 영업이익은 470억2700만원, 당기순이익은 492억9500만원을 기록했다.

KAI는 2011년까지 매출을 1조8290억원으로 늘고 영업이익률도 11%대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며, 2010년 말 또는 2011년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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