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부산신항 준설토 버려 1700억 낭비할뻔

부산신항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부지 매립용 등으로 활용하지 않고 그대로 버려 예산 1700억여원을 낭비할 뻔 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12일 국토해양부 부산항건설사무소에서 부산신항의 항로 준설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신항 건설로 조성되는 배후단지에 매립하지 않고 먼 바다에 버리려던 계획을 개선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부산항건설사무소는 부산신항의 수심을 확보하기 위해 항로에 쌓이는 퇴적토를 준설해 육지로부터 200km 떨어진 먼 바다에 버리는 것으로 계획중이었다.

하지만 부산신항 배후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준설토 매립을 완료한 618만㎡ 규모의 투기장이 1m 이상 침하되는 등 추가로 매립할 여력이 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또 컨테이너부두 뒤편에 조성되는 42만㎡ 규모의 배후부지 예정지에 준설토로 매립하면 총 552만㎥의 준설토를 활용할 수 있어 1728억원의 준설토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감사원은 작년 5월에도 옛 해양수산부장관에게 군·장항 항로 준설에 따라 발생하는 준설토를 인접 새만금 간척사업의 매립토로 활용하도록 권고해 8439억 원의 예산낭비를 막았었다.

감사원은 이와 함께 여수지방해양항만청에서 102억원을 들여 광양항의 철도화물을 처리하기 위한 철송장(鐵送場)의 운영시설을 2010년까지 완공하기로 했지만, 철송장을 이용하는 부두는 2018년에서야 운영될 예정인 만큼 건설계획을 조정할 것을 권고했다.

여수엑스포 개최에 대비해 화물운송용 부두에서 승객(크루즈)용 부두로 전환된 여수신항에는 일반화물 야적장을 건설할 필요가 없는데도 '여수신항 방파호안 매립공사'를 계속 추진해왔다고 지적했다.

총사업비 116억여원이 투입되는 이 공사의 경우 올해 예산 40억원이 낭비될 우려가 있어 이를 재검토하도록 통보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건설사무소는 교수, 환경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검토와 연구용역 등을 추진해 감사원 지적내용을 적극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여수지방해양항만청은 광양항 철송장 운영시설 건설시기를 조정하고 '여수신항 방파호안 매립공사'는 사업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