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기자
KB금융그룹은 시니어 특화 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의 시니어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사업을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2012년 만들어진 'KB골든라이프'에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 관리 역량을 종합해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이 일환으로 시니어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특화 서비스 개발을 위해 KB국민은행에 시니어 고객 특화조직인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인 'KB골든라이프센터'를 현재 수도권 중심의 5개 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 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 센터로 확대 운영한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 라인업도 다양화한다. KB국민은행은 증여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 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 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출시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 전문 자회사인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 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 등을 제공한다.
시니어 고객 생활 밀착형 상품 라인업도 강화한다.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인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 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다. KB국민카드는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춤 다양한 상품을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시니어 전담 직원의 전문성 강화도 추진한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의 시니어 전담 인력을 대상으로 계열사 간 교차 연수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학과의 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 서비스뿐 아니라 건강, 요양, 의료, 여행, 쇼핑 등 비금융 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 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