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희기자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36)는 스스로 밤베르크 심포니의 오랜 팬이었다고 했다. 은사인 김영욱 서울대 특임교수(77)와 밤베르크 심포니의 인연 때문이다. 김영욱 교수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레너드 번스타인 등 거장과 협연하며 세계 무대에서 활약했던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는 서울대 음악대학 재학 시절 김영욱 바이올리니스트를 사사했다. 김 교수는 1972년 오코 카무가 지휘하는 밤베르크 심포니와 협주 음반을 냈다. 음반에는 막스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과 펠릭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담겼다.
김봄소리는 은사의 이 앨범을 "어렸을 때부터 닳도록 들었다"며 "그 음반을 통해 밤베르크 심포니를 알게 됐고 그때부터 밤베르크의 팬이 됐다"고 했다.
마르쿠스 악스트 밤베르크 심포니 대표,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야쿠프 흐루샤 밤베르크 심포니 상임 지휘자(왼쪽부터)가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코스모스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제공= 빈체로]
53년 전 은사가 그랬듯 김봄소리가 밤베르크 심포니와 녹음한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담은 새 음반 '브루흐&코른골트'를 지난달 9일 발매했다. 2021년 비전 온 스테이지(Violin on Stage) 음반에 이어 4년 만에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로 발매한 두 번째 정규 음반이다. 정규 음반으로 낸 첫 협주곡 음반이기도 하다.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김봄소리는 첫 협주곡 음반을 꼭 밤베르크와 녹음하고 싶었다고 했다.
"다른 오케스트라에서 제안이 많이 있었지만 첫 협주곡 음반을 밤베르크와 녹음하고 싶어 2~3년을 기다린 것 같다. 어릴 적 꿈이 이뤄진 순간이다. 밤베르크 심포니와 녹음 음반을 출시하고 아시아 투어를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기쁘고 감사하다."
김봄소리와 밤베르크 심포니는 일본, 한국, 대만으로 이어지는 아시아 투어 중이다. 일본에서 3회 공연, 성남아트센에서 지난달 31일 공연을 마쳤고, 1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한 뒤 대만에서 2회 공연할 예정이다.
음반에는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에리히 볼프강 코른골트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함께 코른골트의 소품 4곡을 더해 모두 6곡을 담았다. 6곡 중 피아니스트 토마스 호페의 반주로 녹음한 코른골트의 소품 2곡을 제외한 나머지 4곡은 모두 밤베르크 심포니와 협연했다. 2016년 9월부터 상임 지휘자로 밤베르크 심포니를 이끌고 있는 야쿠프 흐루샤가 지휘봉을 잡았다.
김영욱 교수가 녹음한 멘델스존 협주곡 대신 코른골트의 협주곡을 선택한 이유는 코른골트가 체코 제2의 도시 브르노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했다.
밤베르크 심포니는 현재 독일의 작은 도시 밤베르크에 거점을 두고 있지만 체코 사람들이 독일에 와서 세운 관현악단이다. 현재 단원들도 체코인들이 많다. 흐루샤 상임 지휘자도 브르노가 고향이다.
흐루샤 지휘자는 "2차 세계대전의 복잡한 역사적 상황 때문에 체코를 떠나서 독일에 와서 관현악단을 만들었다"고 했다. 그는 "(체코와 독일) 두 문화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항상 평화롭지만은 않았지만 성공적인 결합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코른골트는 저와 밤베르크 심포니의 사연을 잘 대변해주는 작곡가"라고 설명했다.
김봄소리도 복잡한 역사를 가진 밤베르크 심포니가 독특하고 매력적인 음악을 들려준다고 했다. 그는 "밤베르크 심포니의 여러 음반들을 계속 들으면서 이 오케스트라가 가지고 있는 매우 특별한 음악들, 체코와 독일의 전통이 만나서 만들어내는 독특한 소리에 깊이 빠져들었다"고 했다. 이어 "브루흐와 코른골트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스타일상 굉장히 다르지만 어떤 의미에서 사랑이라는 주제로 함께 묶인다고 생각한다"며 "두 곡 모두 낭만의 극치를 보여주는 협주곡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야쿠프 흐루샤 밤베르크 심포니 상임 지휘자(가운데)가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코스모스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제공= 빈체로]
체코는 지역적으로 크게 서쪽의 보헤미아와 동쪽의 모라비아로 나뉘고 각각의 중심 도시가 프라하와 브르노다. 브르노는 역사적으로 프라하와 같은 왕국에 속하면서도 자주 자치를 누려 프라하와 다른 전통과 문화를 꽃피웠다.
흐루샤 지휘자는 "보헤미아는 프라하가 중심이고 독일과 가까워 맥주로 대표된다면 모라비아는 비엔나, 헝가리, 슬로바키아와 가깝기 때문에 와인이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또 프라하는 개신교의 종교개혁과 관련된 지역이고 모라비아는 이탈리아와 가깝기 때문에 카톨릭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보헤미아 지역을 대표하는 작곡가는 스메타나, 모라비아를 대표하는 작곡가는 야나체크, 두 지역을 동시에 대표하는 작곡가는 드보르자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어지는 작곡가가 말러다. 말러는 독일어를 사용한 유대인인데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중간 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두 지역에서 모두 음악적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봄소리가 밤베르크 심포니에 큰 애정을 갖고 있는만큼 흐루샤 지휘자도 김봄소리를 매우 아끼는 연주자라고 했다.
"음악에 대한 눈부신 감성과 진정한 소울을 갖고 있는 연주자라고 생각한다. 모든 음 하나하나를 정말 세심하게 사랑으로 연주한다. 아주 겸손하게 음악에 접근하고 진심을 다해 연주하는 예술가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