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었던 사이다마저'…롯데칠성, 3분기 영업익 전년比 6.6% ↓

매출 1조650억원으로 2분기 연속 1조 돌파
내수 둔화 속 원재료비 증가하고 경쟁 강화
"헬시 플레저, 노슈가 집중하고 공장 효율화"

롯데칠성 음료가 2분기 연속 1조원 매출 돌파에 성공했으나 내수 둔화·원재료비 증가 속 음료와 주류 사업의 수익성이 모두 악화하며 3분기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특히 핵심 사업인 음료 부문은 가격 인상을 단행했지만, 매출까지 고꾸라졌다.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78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고 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650억원으로 28.3%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445억원으로 34.4% 줄었다.

핵심 사업인 음료 부문은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역성장했다. 매출액은 5391억원으로 전년비 5.1%(289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28억원으로 전년비 15.1%(94억원) 줄었다.

음료 부문의 부진은 내수 침체로 매출 반등은 어려운데 설탕과 같은 원재료비 부담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한 영향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내수 소비경기 둔화와 긴 장마 등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 설탕·오렌지·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에너지음료는 수요 증가로 매출이 전년 대비 2% 늘었다. 스포츠음료 매출도 야외 활동 증가와 올해 2분기에 선보인 '게토레이 제로'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음료 수출 실적도 1년 전보다 3.1% 늘었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재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개국에 다양한 음료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이로써 1~3분기 음료 부문 누적 매출은 1조5082억원으로 전년비 1.3%(206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122억원으로 전년비 24.7%(368억원) 줄었다.

3분기 주류 부문의 경우 매출액은 2042억원으로 전년비 1.5%(31억원)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30.7%(43억원) 감소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주류 부문의 수익성 악화는 시장 내 경쟁 강도가 세진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주 매출이 전년비 4.6%(38억원), 맥주 매출이 16.0%(32억원), 순하리 레몬진 등 RTD 제품이 6.1%(3억원) 늘어나며 성장을 견인했다.

이로써 주류 부문의 1~3분기 누적 매출은 6212억원으로 전년비 2.3%(142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56억원으로 24.5%(83억원) 감소했다.

이외에 글로벌 부문은 매출액이 3510억원으로 1년 전보다 359.5%(2746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43억원으로 72.5%(60억원) 늘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이 영업환경개선으로 인해 매출과 수익성에서 호조를 보였다. 그 결과 매출액이 2423억원으로 전년비 5.1%(119억원) 상승했으며 영업이익은 -1억원으로 전년비 98.6%(75억원) 늘었다.

앞서 롯데칠성음료는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 오는 2028년까지 매출액 5조5000억원, 자기자본이익률(ROE) 10~15%, 부채비율 100% 이하, 주주환원율 3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음료에서는 노 슈가 비지니스와 헬시 플레져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주류에서는 소주·맥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증류주, RTD 등으로 신규 트렌드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생산라인을 통폐합하고 물류거점에 자동화센터를 도입해 비용을 효율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유통경제부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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