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일기자
'시속 200km'를 달렸다고 주장하는 전동 킥보드의 주행 영상이 온라인상에 올라와 화제다. 8일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시속 200km 킥보드'라는 제목의 글과 영상이 잇따라 게재돼 확산하고 있다. 공유된 영상을 보면, 한 남성이 헬멧을 제외한 다른 안전장치 없이 빠른 속도로 킥보드를 타며 도로를 질주하는 모습이 담겼다. 다만 영상 속 도로 주행은 실제 주행은 아니다. 해당 영상은 국내 한 업체가 올린 시범 주행 영상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품은 해외 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 속 킥보드 운전자 또한 전동 킥보드 레이싱을 즐기는 외국인으로, 잠시 한국을 방문해 국내 한 도로에서 주행한 것으로 추정됐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은 "인구 절감 프로젝트 진행하는 게 분명", "오토바이도 사고 나면 사망 확률이 큰데 저런 킥보드는 1000% 사망한다" , "황천행 킥보드", "본인뿐 아니라 타인에게 엄청난 민폐일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가운데 헬멧을 제외한 안전장치가 사실상 전무한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도로교통공단 교통 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건수는 2019년 447건에서 2023년 2389건으로 5년 새 5배가량 늘었다. 사망자 수 또한 2019년 8명에서 2023년 24명으로 3배 증가했다.
이에 정부는 전동킥보드 주행 최고속도를 시속 25㎞에서 20㎞로 낮추는 시범운영 사업을 지난 7월부터 올 연말까지 시행하고 있다. 안전모 미착용 등 안전 수칙 위반에 대한 집중 단속도 병행한다. 정부는 오는 12월 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최고속도 하향 효과를 분석한 뒤 필요할 경우 법 개정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문제는 정부의 법 개정에도 전동 킥보드를 불법 개조하거나 속도 제한을 무력화하는 경우다. 시중에 판매되는 전동 킥보드의 경우 제조 단계에서부터 속도 제한 장치가 설치돼 있다. 그러나 일부 라이더의 경우, 킥보드에 있는 이 제한 장치를 불법적으로 해제하거나 모터 등을 개조해 속도 제한을 무력화하는 행위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일부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에서는 전동킥보드 속도 제한 장치를 무력화하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나아가 전동킥보드 속도 제한 장치를 해제하는 튜닝을 진행해주는 업체까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 향후 더 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