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훈기자
‘슈퍼 사이클’에 진입한 국내 조선사들이 잇따라 호실적을 보였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28.7% 증가한 3764억원을 기록했다. 5분기 연속 흑자 달성이다. 매출은 6조6155억원, 전년 같은 기간보다 21.3% 증가했다. 회사 측은 선별 수주에 따른 수익성 개선과 생산 안정화를 통한 비용 절감으로 이같은 호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은 전년 동기 대비 26.7% 늘어난 3조8840억원, HD현대삼호와 HD현대미포 매출은 각각 16.9%, 9.3% 증가한 1조8106억원과 1조1291억원을 기록했다.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삼호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각각 185.5%와 182.2% 급증했다. 특히 HD현대미포는 1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7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분기 영업이익이 10년 만에 100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2분기 매출은 2조5320억원, 영업이익은 1307억원을 기록했다. 분기 기준 영업이익 1000억원 이상을 기록한 것은 2014년 4분기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은 121.9% 증가했다.
매출 증가는 4월부터 생산에 착수한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의 매출 인식이 2분기부터 본격화된 영향이 크다. 회사 측은▲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감소 ▲공사손실충당금 반영 선박 비중 감소 ▲고수익 해양부분 매출 증가 ▲해양 프로젝트의 체인지오더(추가 공사) 정산 등 일회성 요인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하반기에도 선종별 매출 구조가 2분기와 유사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9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1590억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은 2조536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9.3% 증가했다. 순손실은 274억원으로 적자 폭이 축소됐다. 1분기에 영업이익 530억원을 기록하는 등 호실적을 보였지만 2분기에 컨테이너선 인도 지연으로 인한 공정만회 비용이 반영됐다. 다만 3분기부터 실적 턴어라운드(흑자전환)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