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버스 총파업 D-1…노사 '막판 줄다리기'

"임금 12.7% 인상"vs"과도하다"
난항 예상…내일 출근길 대란 위기

서울 시내버스가 28일 운행을 멈출지 결정할 ‘막판 조율’이 시작된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인력 유출 방지 등을 이유로 12.7% 임금 인상을 요구하지만, 사측과 서울시는 난색을 보여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사측인 서울특별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27일 오후 2시30분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회의를 진행한다. 노조는 이날 밤 12시까지 회의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않으면 다음 날인 28일 첫차부터 동시 파업을 시작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노조는 전날 전체 조합원 1만8133명 중 1만6317명 투표, 찬성 1만6046명(88.5%)으로 단체행동 돌입을 의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날 회의 핵심은 노사가 제시한 임금 인상안에 조율이 가능한지 여부다. 노조 측은 인천 등 인근 시내버스 준공영제 지역보다 뒤처진 임금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지난 5년간 임금 총인상률이 27.7%였는데, 서울은 14.9%에 그쳤다는 것이다. 아울러 서울이 다른 지역에 비해 실질적 생활비는 비싼데, 임금 수준이 낮아 운전기사 인력이 인근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고도 주장한다.

반면 사측은 노조의 요구가 최근 5년간 물가상승률 등과 비교했을 때 과도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버스조합은 최근 물가상승률, 공무원 임금인상률 등을 감안해 2.5%의 임금인상률을 제시했다. 노조 측 요구안을 모두 수용할 경우 1년에 최소 1841억원이 추가로 발생해 시민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고도 강조했다.

버스 파업으로 28일 이른바 '출근길 대란'이 일어날지는 미지수다. 2022년 임금 동결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전국 버스 총파업 당시에는 서울의 경우 첫차가 출발하기 3시간 전인 오전 1시께 최종 협상이 타결돼 파업이 철회됐다. 2012년에도 첫차 출발 후 약 20분간만 버스 운행이 중단돼 출근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서울시는 지하철 운행 연장,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시 관계자는 "최대한 양자 간 자율적으로 협상하게끔 하고 있다"며 "(이날 조정 타협으로) 합리적인 선에서 (파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부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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