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환기자
중국 e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1조원이 넘는 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안으로 우리나라에 축구장 25개를 합쳐놓은 규모의 물류센터를 짓는다는 계획인데, 초저가 전략으로 한국 e커머스 시장을 잠식 중인 알리가 대규모 물류센터를 갖추면 배송기간을 훨씬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알리의 모기업인 알리바바는 한국 사업을 확대를 위해 3년간 11억 달러(약 1조4471억원)를 투자하는 내용의 사업 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우선 알리바바는 2억달러(약 2632억원)를 투자해 올해 안에 국내에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면적으로 단일 시설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규모다. 물류센터가 확보되면 알리의 최대 약점으로 꼽혔던 상품 배송 기간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현재 알리가 일부 상품에 제공하는 '7일 배송'은 중국 내 물류센터에서 해운을 통해 국내로 상품을 발송하는 방식이다. 중국 현지 물류센터를 항구 인근에 두고 곧바로 제품을 발송해 해운물류 가운데 배송 기간이 짧은 편이지만, 익일·새벽배송을 제공하는 국내 e커머스와 비교하면 느리다. 알리는 이 같은 단점을 국내 물류센터를 통해 극복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국내 물류센터에 보관하고 주문 즉시 이를 발송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 경우 익일배송이 충분히 가능하다.
국내 유통업계에서도 알리의 물류센터가 한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물류센터는 짓는 비용에 더해 운영하는 데도 비용이 많이 든다"면서도 "알리 입장에서는 국내 물류센터 하나만 확보하더라도 이를 바탕으로 배송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투자를 결정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알리가 이번에 계획한 물류센터 투자 비용 2600억원가량은 투자 규모로만 봤을 때 국내 경쟁 e커머스의 초기 단계다.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자체 물류망을 갖춘 쿠팡은 2014년부터 6조원 이상을 물류센터 및 배송망 운영을 위해 투자해왔다. 쿠팡은 앞으로도 물류 확충을 위해 물류센터와 배송 캠프를 추가 확보하는 등 투자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알리바바는 또 한국 셀러의 글로벌 판매를 돕는 데 1억달러(약 1316억원)를 투자한다. 우수한 한국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소싱센터를 설립하고, 오는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할 방침이다. 알리 외 동남아시아 지역 '라자다'나 스페인어권 '미라비아' 등 알리바바 산하 e커머스 플랫폼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하는 계획도 있다. 이를 통해 3년간 5만개에 달하는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수출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최근 정부가 알리를 정조준한 '소비자 보호'에도 1000억원을 투자한다. 알리는 국내 진출 이후 가품 판매와 위해 식·의약품 관련 불법유통, 부당 광고 등 소비자 보호 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달 초 서울 중구 알리코리아 사무실에 방문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공정위는 알리가 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 보호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알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300명의 전문 상담사가 있는 고객서비스센터를 공식 개설한다. 직접구매(직구) 상품의 경우 구매 후 90일 이내에는 이유를 묻지 않고 100% 환불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직구 상품이 위조 상품이나 가품으로 의심되면 100% 구매대금을 돌려준다.
알리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가품 차단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플랫폼 내 가품 의심 상품을 걸러내고 한국 브랜드의 지식재산권(IP)을 보호하는 데 1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알리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가품 의심 상품을 취급한 5000개의 셀러를 퇴출하고 182만4810개 위조 의심 상품을 삭제 조치했다. 이 기간 위조 의심 상품을 구매한 국내 소비자로부터 4만2819건의 환불 요청을 받아 4만2476건을 환불 조치했다. 나머지 요청에 대해서도 환불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알리바바는 이 같은 투자를 통해 3년간 3000여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알리바바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수는 없지만 한국에서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한국 로컬 셀러와의 협력, 소비자 보호,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리는 이날 한국 소비자 보호 정책을 발표했다. 정부가 전날 비상경제장관회의를 통해 해외 e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보호 강화 대책을 내놓은 지 하루 만이다.
우선 알리는 고객 불만이나 문의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센터 전화상담서비스를 정식으로 개시했다. 전화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 해외 직구 상품의 환불 서비스도 개선한다. 상품 결제 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라면 별도 증빙 없이 무조건 반품과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 가품(짝퉁)이 의심되는 상품을 수령하거나 주문 상품이 분실·파손될 경우에도 100%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배송 약속' 상품의 환불 보상제도 도입했다. '5일' '7일' 배송 상품을 발송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받지 못하면 100% 환불되고 그 외 배송 약속 상품은 30일 기한을 두고 환불을 진행한다.
다음달 1일부터는 상품 발송일로부터 30일 이내 상품을 수령하지 못하면 자동 환불된다. 이와 별도로 고객은 배송 약속 기한을 초과한 주문당 1300원짜리 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알리는 또 오는 17일부터 고객이 환불을 신청해 물류업체가 상품을 수거해가면 24시간 이내에 환불이 승인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