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미담기자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따라 생활비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교통비 절약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최근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69세 서울·인천·경기 거주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83.9%)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서민들에게 큰 부담이라고 답했다.
특히 현재 인상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은 대체로 비싸다는 인식이 강했다. '광역버스'와 '간선·지선 버스'가 비싼 편이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70.5%, 46.5%였다. 다만 '지하철' 요금은 아직 적정 수준(50.1%)이라는 응답이 두드러졌다.
대중교통 요금 상승으로 생활비 부담이 커지면서 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86.0%)은 '교통비를 최대한 아끼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했으며, '교통비를 줄일 수만 있다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싶다'는 응답은 79.0%에 달했다.
또 응답자의 64.4%는 실제로 '교통비 절약 방법을 직접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대체로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 평소 도보 30분 이내 거리는 최대한 걷거나(67.6%·중복응답), 환승 할인(61.7%)을 실천하는 경우가 많다. 이어 교통비 할인 카드(40.4%)나 리워드 혜택(34.2%)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다만 응답자의 대다수가 대중교통을 매일같이 타야 하다 보니 비용을 줄이기가 어렵다(89.0%)고 했다.
한편 최근 정부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교통비 지원 정책'에 대해선 어느 정도 대중적인 관심과 지지가 뒷받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85.2%)은 향후 교통비 지원 정책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는 의향을 보였다.
주요 정책인 'K-패스'와 '기후 동행 카드' 중에서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K-패스'에 대한 호감도가 좀 더 높은 편(K-패스 58.2%·기후 동행 카드 28.3%)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전 지역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정책 출시에 대한 니즈가 높았고(90.4%·동의율), 교통수단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응답 또한 85.6%에 달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