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의 날…롯데百, 로컬 푸드 발굴해 선보인다

16일 세계 식량의 날 맞아
유기농 맥주 생극양조 'UF비어' 할인 판매
씨 없는 파프리카·무산김 등도 판매 개시

롯데백화점은 10월16일 '세계 식량의 날'을 기념해 다양한 로컬 푸드를 발굴해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생극양조 'UF비어'[사진제공=롯데백화점].

세계 식량의 날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1979년부터 매해 10월16일을 공식 기념일로 제정해 지속 가능한 식량 공급, 기아 문제 등 식량에서 비롯되는 이슈를 알리는 등 전 세계인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날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150여개국에서 이날을 기념해 정부, 기업, NGO 등이 참여해 다양한 행사 및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세계 식량의 날인 16일에 맞춰 전국 지역 농업인이 유기농, 친환경 등 지속 가능한 농법을 통해 생산한 지역 특산물이나 이를 원료로 만든 특별한 먹거리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백화점 최초로 충북 음성의 로컬 맥주 업체인 생극양조의 'UF비어'를 선보인다. 생극양조는 청년 농업인들이 만든 양조장으로, 충북 음성에서 생산자가 직접 키운 보리를 사용해 맥주를 만들고 있다. 국내 맥주는 외국산 맥아, 홉을 원료를 수입해 생산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나, UF비어는 농촌진흥청 및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의 협조로 흑호, 강맥 등 국내 보리 품종을 개량한 신품종을 사용한다. 보리 직접 재배부터 맥아 생산, 맥주 제조까지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 최초로 유기농 맥주로 인증을 받기도 했다. 롯데백화점은 16일부터 본점, 잠실점, 강남점, 동탄점, 부산본점에서 생극양조의 유기농 싱글몰트 라거 맥주를 선보인다. 10월 한 달간 출시를 기념해 10% 할인 판매한다.

다양한 친환경 및 유기농 지역 특산물도 첫선을 보인다. 16일부터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강원 화천군 다솜 농장에서 생산한 '씨 없는 파프리카'를 판매한다. 파프리카 속 씨는 음식의 조리 과정에서 버려지는 경우가 많아,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화하고 간편히 먹을 수 있도록 개량한 신품종이다. 파프리카 속에 씨와 심이 없어 그대로 섭취할 수 있고 익은 후에는 당도도 12브릭스 이상으로 맛도 뛰어나다. 본점과 잠실점 두 곳에서 일주일 동안 한정 수량 판매할 계획이다.

지역 수산물도 유기농 인증 제품을 선보인다. 전남 신안군 양식장에서 기른 '무산김'이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농산물을 기를 때 잡초가 함께 자라듯 김을 양식할 때에도 원초에 잡태가 달라붙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유기산 등 산성 성분을 첨가해 잡태를 제거한다. 산성 성분을 쓰지 않고 햇빛과 바람으로 잡태를 제거하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 김이 무산김이다. 전남 완도군 금일도 어장에서 촉진제나 항생제를 쓰지 않고 키워낸 '유기인증 실미역'도 본점, 잠실, 동탄, 부산본점 등 총 19개 점포에서 판매한다. 출시를 기념해 이달 말까지 약 30% 할인 판매할 계획이다.

유통경제부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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