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열기자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차그룹은 25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테크데이 2022 행사를 열었다. AAM은 현대차그룹이 추진중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역간 항공모빌리티(RAM)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UAM이 도심 내 운행하는 수직이착륙 기체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면 RAM은 도시나 지역 거점간 이동하기 위한 친환경 기체 전체를 아우른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관련 학회 관계자와 전공 교수, 대학생 100여명이 왔다. 회사는 연구목적으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의 연구개발 성과를 처음 공개했다. 이 기체는 배터리 기반의 일반적인 UAM 기체와 달리 수소연료시스템과 배터리를 동시에 이용, 보다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회사 측은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RAM 기체개발 가능성을 실증했다.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는지 검증받는 감항인증 기준을 지난 2월 통과해 국내 첫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됐다. 직경은 6m, 최대 이륙중량은 700㎏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행사에서 AAM사업방향성과 기술개발 계획을 소개했다. 미국 항공모빌리티법인 슈퍼널 대표를 맡고 있는 신재원 AAM본부 사장을 비롯해 주요 임원, 이지윤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오는 7월 세계 2대 에어쇼인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하기로 했다.
신재원 사장은 "자동차개발 경험, 자율주행 등 첨단 자동차 기술과 대량생산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보다 혁신적이고 안전한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 글로벌AAM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