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강화로 대형마트·백화점·아울렛 등 타격가계빛 급증…소비여력 감소
▲유통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참가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 = 공정거래위원회]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내 유통업계가 '암흑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저성장에 따른 구조적인 소비침체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성장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가 강화될 전망이다. 7일 현대차투자증권 박종렬 애널리스트는 "구조적인 소비침체의 원인이 해소되지 않고 있고, 갈수록 축소되고 있는 가계의 소비여력을 감안할 때 가계의 활발한 소비지출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태"라고 전망했다. 단기적으로는 유통분야에 대한 정부 규제 강화가 직접적인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인 롯데쇼핑, 신세계, 이마트, 현대백화점 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방위적인 규제책인 만큼 온라인 및 오프라인 등 전 유통업체에게 악재로 작용하지만, 영업규제(신규 출점과 영업일수 및 영업시간 제한)에 해당되는 업태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복합쇼핑몰, 아울렛 등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계빚(가계대출과 판매신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6월말 기준으로 1388조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중에는 14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가계신용이 국내총생산(GDP, 지난해 1637조원)의 90% 수준에 근접하면서 가계 빚이 성장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75~85%이면 경제 성장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미 우리들의 가계는 추가적으로 빚을 내서 집사고 소비할 여력이 없는 것이다.
올리브영 가을 세일을 맞아 명동본점에서 고객들이 쇼핑하고 있다.
또 저성장과 저출산,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 현재 소비시장 환경은 어느 때보다 녹록치 않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활성화 정책 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하지만, 소비지표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가계소득 증가와 이를 통한 내수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박 애널리스트는 "중산층의 복원과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복지 증대를 위해선 필연적으로 증세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세입과 세출을 명확하고 철두철미하게 다룬다면 불균형 상태를 정상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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