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민원공무원 대상 '친절도' 평가

성남시청

[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경기도 성남시가 올해 민원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친절도 평가제를 시행한다. 평가는 용역을 맡은 외부 전문 업체가 4월, 7월, 10월 등 모두 3차례 진행하게 된다. 평가방식은 민원인을 가장한 전문 모니터요원이 성남시 50개 동 주민센터, 수정ㆍ중원ㆍ분당구청, 시청의 54곳 민원실을 방문해 등본 등의 민원서류를 떼면서 공무원 근무자세, 업무태도, 주변 환경 등 3개 분야, 10개 항목에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평가 업체는 각 민원실을 2번 이상, 최소 5일 이상 방문해 항목별 점수를 매긴다. 민원 처리량이 많거나 친절교육 참석률이 우수한 민원실은 가산점을 준다. 시는 평가가 끝나면 민원실별 친절 점수를 산정ㆍ집계해 상위 3곳에는 50만~100만원의 포상금을, 하위 3곳에는 부서장이 자체 친절교육을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관공서를 찾는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민원 담당 공무원 평가제를 시행하고 있다"며 "지난해 친절도 종합평균은 87.84점이었고, 최우수 민원실은 91.33점을 받은 수정구 고등동 주민센터였다"고 밝혔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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