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해법 8부능선 넘는다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지원을 위한 채무재조정이 8부능선을 넘을 전망이다. 시중은행은 채무재조정안에 이견이 거의 없어 실무 절차에 착수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수출입은행과 KEB하나은행·KB국민은행 등 6개 채권은행 실무자는 이날 오후 3시 회의를 열고 시중은행의 출자전환안과 선수금환급보증(RG) 분담 세부일정 등을 협의한다. 시중은행은 대우조선 무담보채권 7000억원 중 80%인 5600억원을 출자전환하는 것과 연간 선수금환급보증(RG)으로 5억달러를 제공키로 했다. 이들은 이달 중으로 구두 합의한 내용을 합의서 형태로 문서화한다는 계획이다. 시중은행의 여신담당 부행장들이 금융당국과 만나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에 구두로 합의한 만큼 이번 회의는 새로운 의견 제시가 아닌 실무적인 절차라는 것이 채권단의 설명이다. 이미 시중은행에서는 구체적인 채무재조정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다. A은행의 경우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시 미사용 여신한도 사용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 전체 신용여신의 절반가량 되는 규모다. 그동안 리스크 관리 방침에 따라 대우조선에 대해 여신잔액 이상 사용을 제한하고 있었다. 또 대우조선 자금상황을 고려해 수입신용장 발행 한도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은 내달 17~18일에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가 관건이다. 은행 위주 채권단과 달리 대우조선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더라도 채무재조정을 강제 할 수 없는 비협약 채권자이기 때문이다. 특히 키는 국민연금공단에 달렸다. 대우조선 회사채(1조3500억원) 중 가장 많은 3900억원을 쥐고 있다. 특히 17일 오후 5시 집회가 열릴 4월 21일 만기 회사채(4400억원)는 국민연금이 43%를 들고 있다. 결의 조건(참석자의 3분의 2 이상 찬성, 회사채 총액의 3분의 1 이상 찬성)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채무조정안에 반대하거나 집회에 불참하면 가결이 쉽지 않다.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 등 다른 연기금이 국민연금 입장을 그대로 따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이번주 중 박성태 리스크관리센터장이 위원장을 맡는 투자관리위원회를 열어 자구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강면욱 기금운용본부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투자위원회를 통해 동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방안에 대하여 출자전환의 적정성, 경영개선 계획의 합리성과 함께, 기업가치 보전 방안, 법률적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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