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업계, 한자리 모여 '디젤車 미래' 고민

수입자동차협회가 24일 개최한 오토모티브포럼에서 배충식 카이스트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다변화되고 있어서 우리도 그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국내 시장의 대응과 미래 자동차 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해 봐야 한다."(정재희 한국수입자동차 협회장)수입자동차 업계가 차 시장의 미래를 탐색하기 위해 처음으로 자리를 가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2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에서 제 1회 ‘오토모티브 포럼’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PSA그룹, 다임러 AG 등 업계와 학계, 미디어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의 주제는 ‘디젤 자동차의 미래’로 선정됐다. 국내외 업계, 학계 전문가들은 디젤 자동차 현황을 짚어보고 디젤 엔진 및 시장에 대한 이해를 가져 디젤차의 미래와 향후 발전 방향을 살폈다. 포럼의 진행을 맡은 연세대학교 전광민 교수는 “이번 포럼에서는 디젤 엔진의 장단점과 미래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경유 자동차의 실도로 연비와 이산화탄소 및 오염물질 배출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디젤 엔진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배충식 카이스트 교수는 디젤의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디젤을 이용한 엔진 기술은 여전히 수송 분야 에너지 기술 중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 기술이며 고효율, 저배기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유망한 친환경 기술”이라고 말했다.PSA 그룹 패트리스 마레즈 부사장은 효율적인 디젤을 위한 기술을 발표하면서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도전들에 대처해야 하는 상황이며 이산화탄소 감축은 확실한 공통 목표”라며 “디젤은 여전히 미래 이산화탄소 규제 목표를 충족하기 위한 주요 방안”이라고 말했다.다임러 AG 피터 루에커트 디젤 파워트레인 부문 사장은 경유차 실도로 배출가스 관리제도와 그에 대한 대응 기술을 주제로 유럽의 실도로 배출가스 관리제도 역사와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정재희 회장은 "오토모티브 포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자동차 시장 트렌드를 전달하고 다변화해 가는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 국내 자동차 시장의 대응과 미래 자동차 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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