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2-3단계 시설 전경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만공사가 예상하는 부산항의 연간 피해규모가 69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7일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출입화물 936만3396TEU, 환적화물 1010만5318TEU 등 1946만8725TEU를 기록했다.이 가운데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비중은 수출입화물 76만3975TEU, 환적화물 104만8962TEU 등 181만2937TEU를 차지해 전체 물동량의 9.3%에 달한다.물동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부산항 물동량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한진해운이 부산항에서 처리한 환적화물의 50%인 52만4481TEU 이상이 이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상되는 연간 피해규모는 지난해 선박료 76억5200만원, 환적화물 이탈로 인한 피해 산출액인 618억9100만원 등 695억4300만원에 달한다.문제는 실제 피해규모는 예상보다 더 클 수도 있다는 점이다.한진해운이 소속됐던 해운동맹 'CKYHE'가 부산항에서 처리한 총 환적화물 물동량 147만5020TEU에서 한진해운 환적화물을 제외하면 42만6058TEU에 달한다.이 가운데 상당부분이 이탈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환적화물 대량이탈을 막기 위해 211억원 규모 인센티브 지원 확대 방안을 내놨지만 CKYHE에서 이탈할 환적화물량은 미지수인 상황이라고 박 의원은 지적했다.이외에도 예·도선업, 항만하역업, 항만용역업 등 한진해운 거래업체 179곳도 연간 예상 매출감소액이 1657억3500만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박완주 의원은 "부산항만공사가 향후 예상 환적화물 이탈량을 지난해 환적화물의 50%로 산정하고 있는 것은 이번 사태를 너무 낙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면서 "CKYHE의 이탈물량, 신규 해운동맹 합류무산, 머스크와 MSC의 미주노선 투입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제 환적화물의 이탈물량은 상상이상 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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