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기자
부산 신항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조선산업에 이어 해운산업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몰락하면서 조선과 해운산업에 기반을 둔 지역경제의 피해도 빠르게 전이(轉移)되고 있다. 조선산업의 메카인 거제와 울산은 조선 빅 3의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지역내 경제기반이 위축되고 실업자가 양산하고 있다. 사실상 유일한 지역먹거리는 해운산업의 붕괴로 부산지역은 이른바 멘붕(멘탈붕괴)에 빠졌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부산지역 항만ㆍ물류업계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부산항 환적화물 이탈과 국적 선사 부족에 따른 외국 선사의 영향력 확대와 운임 상승, 입항 선박 감소에 따른 선용품, 벙커링 등 항만물류업계 손실 확대, 제조업계의 납기 지연이 불가피하다. 또한 한진해운에 기 납품된 각종 선용품에 대한 미수금 회수 불가 등 유무형의 손실도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부산항에 처리한 환적화물은 6m짜리 컨테이너 1008만개로 우리나라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절반(51.8%)을 차지한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2대 국적선사의 해운동맹에서 기존 환적화물을 50% 줄이면 부산항의 항만부가가치는 1641억원가 사라지고, 1247명의 일자리도 사라질 것으로 추정됐다.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부산과 경남에서 양질의 일자리 2300개가 없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부산시는 올 하반기 중 700명 이상 실직자가 생기고 내년 이후에는 7000명 이상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지역 항만서비스업계는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컨테이너 선박이 운항하고 부두에 접안해 화물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는 도선에서 예선부터 급유,급수,청소, 수리 등 많은 서비스업이 동원된다. 한진해운이 1위 국적선사라는 점에서 이들 업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체별로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의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진해운의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터미널 운영사들도 대금결제가 중지되면서 피해를 입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