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거리, 고속도로 주행 비율 등에서 차이 있어
여름휴가를 맞아 전주를 찾은 ㄱ씨. 즐거웠던 여행을 마치고 버스를 타기 위해 택시를 잡았습니다.“기사님, 버스터미널로 가 주세요.”곧이어 기사 아저씨의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시외버스요? 고속버스요?”터미널이 당연히 하나만 있는 줄 알았던 ㄱ씨. 예매했던 버스표를 보니 고속버스터미널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어... 고속버스요.”“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이 왜 따로 있지?“ 궁금증을 참지 못한 ㄱ씨는 서울 오는 버스 안에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점을 찾아보았습니다.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시외버스는 고속형, 직행형,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속형 시외버스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고속버스입니다. 고속버스는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운행구간의 60퍼센트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또,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중간에 정차하지 않아야 합니다.반대로 직행형 시외버스는 운행거리가 100km 미만이거나, 운행구간의 60퍼센트 미만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일반형 시외버스는 흔히 ‘완행’이라 부르는, 각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입니다.고속버스는 청소년할인이 안 된다는 차이가 있었지만 지난해 7월부터 고속버스 청소년할인제가 도입됐습니다. 서울의 경우 강남고속터미널, 동서울터미널엔 주로 고속버스가, 남부터미널엔 주로 시외버스가 정차합니다.각 지역에는 전주처럼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이 떨어져 있는 곳이 많습니다. 여름휴가철이 이제 막바지인데요. 버스터미널 때문에 어려움 겪지 않는 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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