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현기자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매대.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소주업계가 가격을 인상한데 이어 제과·빙과업체들도 줄줄이 가격을 인상하자 라면과 맥주 등 다른 식품류의 가격 인상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크라운제과는 지난 3일 빅파이 등 11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8.4% 인상하고 땅콩카라멜 등 3개 제품의 중량을 평균 12.2% 줄인다고 밝혔다. 콘초코가 2500원에서 3000원으로 20.0%오르며 가장 높은 인상폭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베이키가 2200원에서 2500원으로 13.6% 올랐다.대표제품으로 빅파이 가 3000원에서 3200원으로 6.7%, 국희샌드 4600원에서 4800원으로 4.4%, 산도 4500원에서 4800원으로 6.7%, 죠리퐁과 카라멜콘땅콩, 못말리는신짱은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마이쮸 5200원에서 5400원으로 3.8%, 참ing 4800원에서 5200원으로 8.3%, 설병선과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인상했다.이들 제품은 3년~5년 만에 가격을 조정한 것이며 제품별로 3.8%에서 20.0%, 평균 8.4%의 인상률을 보였다.한편, C콘칲은 166g에서 148g으로 10.8%, 땅콩카라멜 120g에서 100g(16.7%), 연양갱 550g에서 500g(9.1%) 등 3개 품목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가격 변동 없이 중량만 조정했다.크라운제과 제품들.
이에 앞서 롯데제과도 지난 3월 비스킷류 8종의 가격을 평균 8.4% 올렸다. 롯데제과는 롯데샌드, 빠다코코낫, 제크, 하비스트, 야채레시피 등 비스킷 제품 5종의 가격을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했으며 파이류인 갸또는 3200원에서 3600원으로 각각 인상했다.롯데제과는 과자값 인상 후 한달 만인 지난 4월 빙과류 월드콘, 설레임의 제품을 각각 10ml 늘리고 1200원에서 1300원으로 각각 100원씩 인상했다.이어 해태제과는 대표 제품인 부라보콘 등 3종류를, 롯데푸드는 구구콘 등 7종류,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등 7종의 가격을 각각 100원 정도 올렸다. 롯데제과를 시작으로 빙과4사의 가격이 연이어 인상한 것이다.앞서 탄산음료 가격도 뛰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 1월1일자로 스프라이트의 공급가를 평균 7% 인상했다. 품목은 캔250㎖, 캔300㎖. 캔 355㎖, 페트 500㎖, 페트 1.5ℓ 등 5개다.음료에 이어 과자와 빙과류 값까지 잇따라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업계에서는 맥주와 라면의 가격 인상이 추진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백운목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27일 "올 하반기 음식료 생산자물가 안정으로 소비자 물가는 1% 상승이 예상된다"며 "원가 안정에 따라 가격인상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