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빵·과자 '국민 간식'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종합)

롯데제과 비스킷류 가격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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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제과가 비스킷류 가격을 인상하면서, ‘국민 간식’인 과자 값에 비상이 걸렸다. 4일 제과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롯데샌드, 빠다코코낫, 제크, 하비스트, 야채레시피 등 비스킷 제품 5종의 가격을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한다. 파이류인 갸또는 3200원에서 3600원으로, 월드콘과 설레임은 1200원에서 1300원으로 각각 인상할 예정이다. 이들 제품의 g당 가격인상률은 롯데샌드 11.1%, 하비스트 2.7%, 야채레시피 5.4%, 제크와 빠다코코낫 16.7%, 갸또 12.5%, 월드콘과 설레임 각각 2%이다. 8종의 평균 인상률은 8.4%이다. 회사 측은 유통 환경 악화로 이들 제품의 납품가가 계속 하락해 수익성이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밀가루 등은 국제 원자재 가격이 안정화 추세를 보였지만 유지(2.2%), 전란액(4.5%), 포장재 필름(17.4%), 케이스(10.7%) 등 주요 원부재료비가 2011년에 비해 크게 올라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앞서 탄산음료 가격도 뛰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 1월 1일자로 스프라이트의 공급가를 평균 7% 인상했다. 품목은 캔250㎖, 캔300㎖. 캔 355㎖, 페트 500㎖, 페트 1.5ℓ 등 5개다. 음료에 이어 빵, 과자 값까지 잇따라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업계에서는 이를 시작으로 올해도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서민들의 가계 부담도 커질 형국이다.업계 관계자는 “간식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서 관련 제품들의 가격도 오를 수 있다”며 “국민 간식의 가격이 연이어 오르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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