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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세무역개발원이 내놓은 '국내 커피 수입시장 분석'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이 지난 한 해 동안 한국인 1명이 마신 커피는 평균 341잔에 달했다. 전년도 298잔보다 14.4%(43잔) 늘어난 수치다. 국내 수입커피 시장도 매년 확대일로다. 지난해 국내 커피 수입시장은 5억9000만달러로 최근 10년간 해마다 15.3%씩 성장해왔다. 10년 전인 2004년보다 약 3.6배나 커진 규모다. SK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커피시장 규모는 5조4000억원이다. 2000년부터 연평균 9%씩 커지고 있다. 인스턴트커피가 1조8000억원, 커피전문점은 2조5000억원, 캔ㆍ병 커피 등 시장이 1조1000억원 규모다. 특히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의 매출은 신촌에 1호점을 냈던 1999년에 6억원에서 지난해 6171억원이 됐다. 커피시장 자체가 큰 폭으로 성장하며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다른 커피전문점들 또한 매출액 및 매장수가 급성장했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스타벅스가 6171 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할리스, 엔제리너스 등이 1500억~18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매장 수 기준으로는 2015년 3월 기준으로 이디야커피가 1100개 매장으로 1위를 기록했고, 카페베네가 944개로 2위, 엔제리너스가 926개로 3위를 차지했다.◆기사 전체보기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이진경 디자이너 leejee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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