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 강남·북 한 곳씩 '한국판 타임스퀘어' 추진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서울시가 강남과 강북 지역에 한 곳씩 형식 규제 없이 자유롭게 광고물을 게시할 수 있는 '한국판 타임스퀘어' 지정을 추진한다. 지난해 행정자치부가 입법예고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개정안에 포함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제도' 시행에 맞추는 것이다.13일 서울시 관계자는 "예를 들어 명동이나 종로 같은 주요 상업지역을 대상으로 강북과 강남에서 한 곳씩 건물주들의 신청을 받을 것"이라며 "신청된 곳들을 놓고 경관 심의와 자치구,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대상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유표시 광고를 통해 얻는 수익의 10~20%는 공익을 위해 쓰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물주 입장에서는 그동안 불가능했던 광고 수입을 얻고 서울시도 공공 재원 확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그동안 옥외광고물은 규제 위주로 관리돼 종류, 크기, 색깔, 모양 등과 설치 가능 지역ㆍ장소가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하지만 자유표시구역으로 선정되면 이같은 규제가 완화돼 자유롭고 창의적인 광고물 설치가 가능해진다. 미국의 타임스퀘어나 영국의 피카딜리 서커스 광장처럼 옥외광고물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면서 이를 통한 옥외광고 산업 진흥,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취지다. 각 지자체 시장이나 도지사가 신청하면 관련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행자부장관이 지정한다. 이를 위한 옥외광고물 관리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계류 중인데 별다른 이견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다른 민생 경제 법안에 밀려 계류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나 행정자치부가 중점 법안으로 밀고 있으며 현재 열려 있는 정기국회가 19대 마지막이라는 점에서 통과 가능성이 크다.행자부 관계자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여야 간사들에게 적극적으로 법안 통과 필요성을 얘기하고 있고 이번 국회에서 많은 법안들을 처리할 것이기 때문에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온라인에서도 시 홈페이지 등 공공기관 웹사이트에 시민 의견이나 중소기업 상품 등 광고를 게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하루 수만명이 이용하는 공공기관 사이트에 광고할 수 있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사진=행정자치부)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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