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인천공항 부지 내 물류단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폐율과 용적률을 대폭 높여주고, 운수시설의 주차공간도 넓혀주는 등 기존 부지의 이용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정부가 그동안 인천공항을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로 만들기 위해 배후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등 보다 나은 기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하면서 인천공항 물류단지에 기업투자가 늘어나자 이에 대한 추가 대책을 마련하고 나선 것.국토교통부는 6일 대통령 주재 '제4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 선점을 위한 규제개혁"에 대해 발표했다.최근 인천공항 물류단지 내 기업투자가 급증해 지난 2013년 1월부터 지금까지 10개 기업이 추가 입주했는데 글로벌 반도체업체인 스태츠칩팩코리아 등의 기업이 우리나라를 동북아 생산거점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지난 8월에는 추가 투자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이처럼 글로벌 기업의 배송과 생산거점 유치와 전자상거래 물품관련 기업 등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를 중심으로 입주문의가 이어지면서 기업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부지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정부는 우선 건폐율을 기존 50%에서 70%로, 용적률을 100%에서 350%로 올려 기존 부지 이용을 극대화하고, 운수시설의 주차장 기준도 기존 1대 100㎡에서 창고의 경우 1대당 400㎡, 공장은 1대당 350㎡로 공간을 확대해 주기로 했다. 현재 개발이 완료된 1단계 부지인 99만㎡의 공항 물류단지는 93.4%의 입주율을, 2단계 부지인 56만㎡의 단지는 77.3%의 입주율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아직 미개발된 2단계 37만㎡중 조기공급이 가능한 부지를 신속히 개발해 단기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며, 추가로 인천공항 중장기 개발방안과 연계해 3단계 물류단지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해외법인이 국내서 물품을 반입해 보관하더라도 부가세를 환급해주고, 물류단지 기업입주 절차를 보다 간소화하는 등 중복규제를 통폐합해 나갈 계획이다.또 항공시장 재편 등 환경변화에 맞춰 환적화물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민관합동 투자지원 체계를 구축해 정부가 직접 글로벌 기업 유치를 지원할 방침이다.국토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 등 신성장분야의 성장은 물론 글로벌 기업의 지역거점 유치 가능성이 높아지고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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