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현대' 키우는 노조…'3조원도 부족'

현대차 그룹 18개 노조연대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울산지역 최대사업장인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도 '파업카드'를 꺼내들었다. 9일 조합원대상 파업 찬반투표에서 70%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올해도 파업하면 4년 연속이다. 현대차가 매년 노조의 파업에 시달리게 된 데 대한 책임은 노사 모두에 있다는 게 현대차 안팎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임단협 협상시작부터 지지부진한 교섭, 파업, 타결이라는 일련의 과정도 달라진 게 없다. 노조는 매년 회사가 받아들이기 힘든 카드를 처음부터 제시하고 사측은 이에 대해 처음부터 반대하고 나선다. 시작부터 양측 간의 이견차가 워낙 크다보니 교섭을 하면 할수록 감정의 골은 더 깊어지고 파업이라는 예고된 목적지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다. 과실의 책임을 따지다면 노조에 책임이 더 있다. 현대차 노조의 요구안은 애초부터 사측이 받아들일 수 없는 안(案)으로 도배돼 있다. 노조는 임금 15만9900원(기본급 대비 7.84%) 인상,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포함한 완전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등을 요구하고 있다.국내공장 신ㆍ증설 검토,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 합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경우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 정년 65세까지 연장 등도 요구안에 있다. 현대차 전체 조합원 숫자(4만8585명)를 감안하면 임금 15만9900원 인상하는데 1년에 932억원의 인건비가 더 나간다. 당기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주면 작년 당기순이익(7조5500억원)을 대입하면 2조2650억원다.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시켜달라는 요구와 정년 65세 연장, 자녀학자금 지원확대 등 복지와 처우개선 등을 다하면 현대차노조의 요구액은 2조5000억원이 훌쩍 넘어 3조원대까지 치솟을 수도 있다.노조의 요구안을 사측이 100%받아들일 수도 없지만 노조 역시 수백여개에 이르는 요구안을 모두 관철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당면과제인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통상임금, 주간 2교대 근로시간 단축 등 핵심쟁점만 합의가 이뤄지면 나머지는 추후 과제로 미뤄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노조가 처음부터 무리수가 많은 요구안을 내놓은 배경은 파업에 따른 회사의 생산차질액이 노조요구액보다 크기 때문에 회사가 어떻게든 노조의 요구안을 들어줄 수 밖에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인당 연봉 9000만원에서 1억원을 받는다는 귀족노조의 비판을 들어도 노조 집행부는 국가경제나 울산지역경제, 현대차를 기다리는 고객들보다는 노조원의 신임과 지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이에 대한 사측의 협상력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5월 이후 넉달 가량 이어진 20여 차례가 넘는 대화를 하면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은 협상의 카드가 적다기보다는 협상력, 협상의 기술, 노조에 대한 대책이 부족했다는 것을 방증한다. 노사간 단체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1일 발표한 현대차그룹 전 계열사에 대한 임금피크지 도입계획은 불난 집에 부채질한 상황이 됐고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의 단합을 이끌어낸 도화선이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년 65세 연장을 주장하는 노조에 정년 60세 연장 시행에 맞춰 임금피크제(특정 연령 이후 임금을 줄여나가는)를 도입하겠다고 한 것이다. 사측을 대표한 윤 모 사장의 동생이 사기 혐의로 구속된 것도 사측의 입지를 좁힌 꼴이 됐다. 다만 노조가 전체 조합원의 70% 가까운 지지로 파업투표를 가결시켰지만 노사 모두 내수와 수출위기 등 자동차 업계가 처한 안팎의 위기 상황을 감안하면 파업까지 갈지 미지수다. 노사도 추석 전 타결의지가 강하다. 현대차사태가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노사 모두 어려움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일반 국민 사이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경제위기를 외면하고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려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안티현대'를 더 키웠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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