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서울시내구간 녹조 상태 악화 불구 서울시-정부 뚜렷한 대책 없어...환경운동연합 '신곡보 철거가 대안'...9일 민관합동대책회의서 논의 여부 주목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최근 한강 서울 시내 구간의 녹조가 급증해 수돗물 수질 저하 등이 우려됨에 따라 서울시가 비상이다. 문제는 '황토 뿌리기' 등 외에는 뚜렷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환경단체들은 신곡 수중보 철거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시는 7일 오후 한강 잠실 수중보 하류 전 구간에 조류 경보를 발령하고 상류에는 주의보를 내렸다. 지난달 30일 이후 한강 서울 시내 구간의 녹조 상태가 점점 악화하고 상류로 퍼져나가는 추세를 보인다. 시는 그러면서도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을 모든 정수장에 도입했기 때문에 수돗물 취수 걱정은 없다는 입장이다. 수돗물 안전을 위해 취수구 주변 차단막 설치ㆍ청소선이용 조류분산 작업을 강화하고, 수돗물 전처리 방법을 변경해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고도정수시스템을 통해 미량의 조류까지 완벽하게 제거하겠다는 뜻도 밝혔다.문제는 녹조를 제거할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시는 단기적으로 한강수상 청소 강화ㆍ정부 합동 검사 주기와 지점 확대, 민관합동 조류대응 TF팀 구성 등을 추진 중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조류 제거 장비 도입 검토, 물재생센터 총인제거시설 설치, 합류식하수관거월류수(CSOs) 저류조 24만t 설치 등이다. 정부도 지난 1일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등으로 구성된 '녹조대응 특별대책반(TF)' 회의를 개최해 하폐수처리시설 집중 지도점검, 조류제거선 활용한 조류제거물질 살포, 서울시 4개 하수처리장 인 처리 시설 조기 투자 등의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에 대해 "원인 진단부터 잘못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와 관련 8일 오후 성명을 내어 "가뭄에 따른 유량부족과 여름철 수온상승으로 올해 발생한 한강 하류의 극심한 녹조발생을 설명하는 것은 부족하다"며 "서울시의 하수처리장들이 초기우수 처리 능력이 없어, 강우 초기에 휩쓸려 들어 온 길거리의 오염물질들과 하수 관거에 쌓여 있던 오물들이 급속한 녹조의 원인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어 신곡보 철거를 근본적인 대안으로 제시했다. 신곡보는 한강에 유입된 오염물질들이 서해로 나가는 것을 막고 녹조의 양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해 녹조가 심해진다는 것이다. 또 하수처리장에 초기우수 처리시설 대신 총인처리시설을 설치하겠다는 것에 대해선 "녹조가 발생하는 총인의 최하 농도인 0.3ppm 이하로 관리할 수도 없으며 강우에 떠내려 오는 오염원을 관리할 수 없다"며 "초기 우수 때마다 물고기가 떼죽음 당할 정도로 관리가 안 되는 상황에서 수천억을 쏟아 부어 수질 기준만 낮추겠다는 정책은 무능력 무책임의 진수를 보여주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신곡 수중보 해체를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 신곡보로 만들어진 호소는 한 때 서울의 식수 취수원이었지만, 지금은 시설들이 모두 잠실보 상류로 이전했기 때문에 신곡보의 용도는 거의 없는 상태다. 용도는커녕, 수질, 생태, 경관, 이용의 측면에서 부담만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이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011년 9월 보궐선거 당시 강동구 암사동 생태습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보를 없애는 게 자연적인 강 흐름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식 공약에서는 '보류' 의견을 밝혔다. 이후 2013년 대한하천학회에 연구용역을 발주해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올해 초 '철거하는 게 낫다'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박 시장은 연구 결과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의 뜻을 받아 들여 재용역을 발주하는 등 아직까지 의사 결정을 보류한 상태다. 박 시장은 가장 최근인 지난 1일 민선6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선 "반대논리도 많은 만큼 세부 영향까지 살피는 등 추가 용역을 진행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었다. 한편 시는 9일 오후 여의도 한강행정선 내에서 시민단체ㆍ어민ㆍ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가운데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황토 등 조류 제거제 사용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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