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터 인근 부동산 거래 실종…“죄다 한전인 줄 아는데, 현대차는 없다”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많게는 3.3㎡당 1억5000만원에서 2억원까지 불러요. 호재 덕에 호가가 많이 올랐죠. 근데 개발되려면 10년 넘게 걸릴텐데, 그걸 누가 사겠어요. (소유주들이 스스로를) 죄다 한전인 줄 아는데 매입해 줄 현대차는 없는 셈이죠. 매물을 거둬들이는 건물주들이 많아졌습니다."서울 삼성동의 S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가 전하는 한국전력 옛 부지 주변 부동산 거래 동향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0조5500억원을 들여 한전 부지를 사들이면서 주변 부동산도 덩달아 들썩였지만 실제 거래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팔려는 측의 '눈높이'만 높아졌을 뿐 수요가 받쳐주지 않는 것이다. 빌딩 투자 컨설팅 업체인 원빌딩부동산중개에 따르면 올들어 삼성동 한전 부지 인근 건물 매매는 지난 3월 계약된 한 건에 불과하다. 이면도로에 있는 5층짜리 상가 건물인데 3.3㎡당 7248만원씩 91억7000만원에 팔렸다. 공시지가(3.3㎡당 2238만원)의 3배를 훌쩍 넘는 가격이지만 최근 이 지역 건물 호가와 비교하면 낮은 것이다. 당초 건물주는 3.3㎡당 8000만원 이상을 원했지만 협의 과정에서 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가 성사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 건물주들은 여전히 높은 호가를 유지하고 있다. S중개업소 관계자는 "건물주들은 1억원이니 1억5000만원이니 얘기를 하는데 거래가 없기 때문에 시세라고 보기도 어렵다"면서 "매입 의사가 있는 사람들은 호가가 너무 올라서 엄두가 안 난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호가가 아무리 높아도 개발이익만 확실하다면 거래가 이뤄지겠지만 개발기간이 오래 걸리고 수익성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많다. 오동협 원빌딩부동산중개 이사는 "각종 인허가부터 공사기간까지 감안하면 10년은 더 걸릴 것이기 때문에 지금 사봐야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한다"면서 "매수자들은 이태원이나 강남, 홍대 등 지역에 빌딩을 두 번 정도 사고 판 이후에 삼성동에 들어와도 충분하다고 얘기하곤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코엑스를 보더라도 빌딩 내부에 각종 먹거리며 판매시설들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주변 지역에 상권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전 부지 개발까지는 넘어야할 산이 많다. 우선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내는 공공기여금 규모를 놓고 양측의 공방이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 1조원가량을 제시했지만 서울시는 개발가치를 감안해 1조5000억~2조원가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교통 대책과 용적률 상향, 초고층 건축 여부 등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서울시와 현대차는 이같은 쟁점을 놓고 현재 사전 협상 중이며 이르면 오는 10월쯤 감정평가를 실시해 연말에 공공기여금 규모를 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대차가 1월에 제시했던 공공기여금 규모는 협상 과정을 거치면서 많이 보완됐다"면서 "공공기여금과 별도로 교통대책에 투자를 해야 할 수도 있으며 초고층 건축의 적절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기여금을 강남구 지역에 우선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서울시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 중인 강남구와 시의 갈등도 추진 과정의 변수 중 하나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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