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떡' 노리기 한 판 전쟁…커피·햄버거전문점 메뉴장벽 파괴 中

커피전문점은 베이커리 등 식사메뉴 강화…패스트푸드점은 '커피'로 승부

맥도날드가 자사 커피브랜드 '맥카페'를 리뉴얼하고 모델로 배우 유아인을 기용했다.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서울 중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신승재(28)씨는 최근 들어 부쩍 패스트푸드점이나 커피 전문점에서 점심식사를 하는 횟수가 늘었다. 식사는 물론, 디저트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번거로운 이동이나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고, 메뉴도 다채로워 기호에 따라 폭 넓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씨는 “예전에는 햄버거 전문점이나 기타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근처 커피전문점을 찾는 일이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에는 한 곳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소비자들의 식음 기호가 다양화되면서 업계 전반에 메뉴장벽 파괴바람이 불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주종인 버거류외 보조메뉴인 커피, 차,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 메뉴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커피전문점에서는 주종인 커피 외에도 샌드위치, 토스트, 샐러드 등 식사 메뉴를 전격 내세우며 업종 간 메뉴 믹스가 계속되고 있다. ◆햄버거 업계, ‘프리미엄 디저트’ 메뉴 강화모스버거는 지난해 12월 프리미엄 카페메뉴 ‘모스의 엄선된 카페 시리즈’ 리뉴얼을 통해 매출 급상승 효과를 봤다. ‘100% 레인포레스트얼라이언스 인증’ 프리미엄 커피 사용, 홍차 본고장 스리랑카 직수입산실론티 사용, 소비자 기호에 따라 우유 대신 두유 변경 서비스 제공 등 개편을 단행했다. 모스버거는 새 단장 4개월만에 30% 이상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모스버거는 이외에도 신선한 국내산 우유와 부드러운 생크림으로 만든 프리미엄 소프트크림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등 프리미엄 디저트 메뉴로 승부수를 걸고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맥도날드는 지난 1월 자사 커피 브랜드 ‘맥카페’를 전면 리뉴얼해 저렴한 ‘착한 커피’를 내놓으며 커피 전문점과의 본격 경쟁에 나섰다.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브라질 등에서 수입한 100%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해 품질을 높였으며, 기존 가격 대비 최대 600원까지 가격을 인하해 커피가 2000원대다. 맥도날드는 기존 패키지를 화사한 오렌지 컵 디자인으로 교체했으며, 스몰사이즈 추가, 배우 ‘유아인’ 모델 기용 등 변화를 꾀해 1월부터 4월말까지 판매량이 이전보다 3배 이상 성장했다. ◆커피 전문점, ‘베이커리 메뉴 라인업 확장’ 맞불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해 말, 커피전문점에서 음식점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경영 전략을 밝힌 이래 지속적으로 식품류 메뉴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스타벅스의 전체 매출에서 비커피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26%로, 샌드위치나 수프, 빵, 케이크 등 식품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달했다. 이에 스타벅스는 지난 19일, 여름 신메뉴로 콜드 샌드위치, 케이크 등 총 14종의 식품류를 출시했다.이디야 역시 베이커리 메뉴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여의도에 베이커리 라인업을 강화한 안테나숍을 열어 허니브레드, 프레즐 등 기존 메뉴뿐만 아니라 라자냐, 후레쉬샌드위치, 식사류, 핑거푸드 등 총 60종의 베이커리 메뉴들을 판매하며 탄탄하게 서브메뉴를 확장하고 있다.투썸플레이스 역시 강남에 디저트 단독 존을 마련한 점포를 열었다. 에클레어, 쁘띠슈 등 정통 프렌치 디저트 메뉴들과 샌드위치, 파니니 등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식품 메뉴를 추가해 베이커리를 강화하고 있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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