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지난해 12월12일 열린 노원발전위원회 발족식 및 토론회
특히 이번 노원발전위원회에서는 분야별 전문가, 대학교수, 지역인사 등으로 구성된 위원 208명이 지역차별적인 통행료로 인해 그간 시민들의 불만을 끊임없이 야기하고 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일산~의정부~퇴계원) 통행료 인하'를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서울 경기 수도권 외곽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수도권 동서남북을 잇는 유용한 교통기반 시설로 일산~퇴계원 경기도 10개 시·군과 서울시 5개구 등 500만 시민이 이용하는 중요한 생활권 도로다. 특히 노원구는 동부간선도로 외 도심과 외곽을 잇는 고속화도로가 없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주민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북부구간(일산~의정부~퇴계원 간 36.3km)은 국가가 직접 예산을 투입해 먼저 건설한 남부구간(일산~판교~퇴계원 간 91.4km)과는 달리 국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고수익구조의 민간투자사업으로 변경 건설함으로써 평균 요금이 km당 132원으로 km당 50원인 남부구간의 2.6배 이상 비싸다. 또 남부구간과 달리 북부구간은 모든 나들목(IC)에서 요금을 징수하고 있으며 특히 남부구간은 출·퇴근과 야간시간대 최고 50% 할인해주고 있으나 북부구간은 비싼 통행료에도 불구하고 할인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지역차별적이고 과도한 통행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노원구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 북부권 5개 자치구와 고양시를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 10개 시·군이 통행료 인하를 위한 실무 T/F를 구성, 관련 지방자치단체장 대책협의회도 개최할 예정이다.지난 14일 경기도와 서울 북부지역 국회의원 25명으로 구성된 ‘국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정상화 대책 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국회와 관련 지자체가 연계하여 다각적인 대응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노원발전위원회가 정책의 신뢰성을 확보해 공감행정을 구현하고자 하는 노원구의 의지와 지역 발전을 바라는 구민들의 뜻을 담아 노원의 100년 미래를 바꿀 주요 선도사업의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해나가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또 “특히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에 대한 부당한 통행료가 조속히 인하돼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58만 노원구민과 서울, 경기북부 500만 시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지난해 12월12일 열린 노원발전위원회 발족식 및 토론회
노원발전위원회는 노원구 주요 정책사업의 발전방향 및 비전 제시와 자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자문기구로 노원구청장과 지역 국회의원, 시·구의원, 분야별 전문가, 대학교수, 지역인사 등 208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해 12월 12일 발족, 창동차량기지 일대 활용방안 등에 대한 제1차 노원발전위원회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