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산주가 기준 황제주·귀족주 각각 23개로 늘어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증시 활황에 '고가주'가 전성시대를 맞았다. 요우커 수혜주의 황제ㆍ귀족주 등극이 두드러졌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액면가 5000원을 기준으로 산출한 환산주가가 100만원 이상인 황제주는 전일 종가 기준 23개로 지난해 말 대비 4개 종목이 늘었다.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인 귀족주는 지난해 말 19개에서 23개로 늘었다. 올들어 환산주가 100만원 고지를 밟은 황제주는 코스맥스, 하나투어, 무학, 영원무역홀딩스 등이다. 화장품 제조사개발생산(ODM) 업체인 코스맥스는 요우커(중국인 관광객) 수혜로 올들어 주가가 37% 급등, 황제주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노스페이스'를 유통하는 영원무역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영원무역홀딩스도 환율 효과로 두자릿수 매출성장세를 누리면서 주가도 상승세를 탔다. 엔저와 저유가 등 업황 호조 속에 조용히 몸집을 불려온 하나투어도 면세점, 호텔 신사업 기대감이 부각되며 올해 주가가 62% 뛰었다. 환산주 50만~100만원의 귀족주는 아이에스동서, 한국콜마, 오뚜기, BGF리테일, 제일기획, 한미약품, 세방전지, 코스맥스비티아이, 한국콜마홀딩스 등 9개다. 황제주와 귀족주의 최근 변화는 요우커가 주도했다. 코스맥스와 같은 ODM업체인 한국콜마와 한국콜마홀딩스는 화장품 부문의 높은 성장세로 주가가 62% 폭등하며 귀족주로 등극했다. 오뚜기와 BGF리테일도 요우커 소비 확대 등으로 매출 상승세가 부각되며 주가도 상승국면이다. 한샘과 LG생활건강은 차기 황제주 등극을 누리는 유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한샘은 실적 상승세가 완연한데다 현 환산주가가 100만원에 근접해있어 조만간 황제주 등극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LG생활건강은 중국발 모멘텀을 이어가느냐가 관건이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LG생활건강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한 1699억원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 모멘텀이 기대된다"며 "'후'와 '더페이스샵' 브랜드를 위주로 한 중국 현지 사업의 성공이 향후 관전포인트가 될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기존 황제주들은 종목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환산주가 기준 국내에서 가장 비싼 주식인 제일모직은 전일 주가가 15만8000원으로 연초(15만8000원)와 같은 수준에 머물렀고, 2위 네이버(NAVER)와 6위 삼성에스디에스는 연초대비 각각 5.47% 6.6% 쪼그라들었다. 반면 아모레퍼시픽은 비싼 몸값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222만원에서 375만원으로 68% 점프했다. 증권가에서는 탄탄한 실적을 바탕으로 신사업에 모멘텀을 갖춘 고가주 주가가 앞으로 더 뛸 것으로 내다봤다. 환산주가와 시가 2가지 기준 모두 최상위권에 오른 아모레퍼시픽이 대표적이다. 노무라증권은 최근 아모레퍼시픽의 목표주가를 500만원으로 올렸다. 반면, 액면가에도 못미치는 초저가주는 동부건설, 고려개발, KTB투자증권, LS네트웍스, 대양금속, 신한 등 37개 종목이다.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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