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관계자들이 보라매사옥에 구축된 네트워크 가상화 센터 ‘IPC’(ICT Product Center)에서 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트래픽 폭증·장애 발생시 트래픽 분산 및 용량 추가할당 통한 통신 서비스 안정화 -원격검침·고화질 CCTV 등 서비스 최적화 위한 가상 전용망 구축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솔루션을 활용해 네트워크 가상화 센터인 ‘IPC’(ICT Product Center)를 보라매 사옥에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네트워크 가상화란 물리적으로 구분된 특화 통신 장비 대신 고성능·대용량 범용 하드웨어에 각종 서비스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다양한 통신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슈퍼 컴퓨터가 분산된 통신 장비를 통합· 대체하게 되는 셈이다. SK텔레콤은 IPC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안정성을 개선하고 서비스에 특화된 가상 전용망도 구축할 계획이다. 네트워크가 가상화되면 ▲예상하지 못한 트래픽 폭증·장애 발생시 트래픽 분산 및 용량 추가할당 등을 통한 통신 서비스 안정화 ▲원격검침· 고화질 CCTV 등 특정 서비스 최적화를 위한 가상 전용망 구축 등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기본 기능 ▲애플리케이션 기반 부가 서비스 ▲B2B· 사물인터넷(IoT)전용 서비스 등 서비스 유형별로 가상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가상화가 완료되면 기존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형태의 별도 서비스 특화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 설치만으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10월부터 전자 처방전 등 18개 서비스를 가상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진성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이통사들의 가상화 기술 도입은 필연적”라며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가상화 센터를 기반으로 가상화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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