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점 찾은 KTㆍLG유플러스 고객들 발길 돌려…SKT에 고객 안 뺏기려는 몸부림
▲신촌의 한 휴대폰 판매점 외부 모습.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직장인 윤모(26ㆍ여)씨는 영업정지 시행 후 첫 주말인 지난 15일 SK텔레콤(이하 SKT)으로 번호이동을 하기 위해 들른 한 휴대폰 판매점에서 황당한 이야기를 들어야 했다. 영업정지 기간 동안 판매점에서는 KT와 LG유플러스 고객들에 대한 정보 조회업무가 불가능하다는 것. 조회를 하려면 직접 KT올레프라자 등 해당 통신사 직영점 또는 대리점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의 이통3사에 대한 영업정지 조치로 SKT의 단독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신규모집ㆍ기기변경 등 일체의 영업이 금지된 KT와 LG유플러스의 일부 대리점이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판매점들에 대해 꼼수를 부리는 모양새다. 서울 신촌 대학가의 한 휴대폰 판매점 직원 최모(28)씨는 "이통3사를 다 취급하는 판매점에서의 전산 조회업무를 금지해 다른 통신사로의 번호이동을 차단하려는 의도"라며 "지난번 영업정지 때도 횡행했던 수법"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휴대폰 판매점 직원은 "우리 매장 거래처인 한 통신사 대리점은 조회업무는 가능한데 명의변경 업무는 직영점이나 대리점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며 "이게 각 판매점마다 거래처인 해당 대리점에서 내려오는 지침이 달라 대리점 차원의 전략인지 본사(통신사)에서 내려오는 지침인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 기자가 둘러본 서울 시내 몇 군데의 판매점 모두 조회업무 요청에 대한 반응이 제각각이었다. 어떤 곳은 해당 매장에서 바로 고객정보 조회가 가능한 반면, 어떤 곳은 직영점에서만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또 "직영점과 대리점까지는 가능하지만, 판매점에서는 조회업무가 안 된다"고 하는 곳도 있었다. 대신 경쟁사에 고객을 뺏길 우려가 없는 기기변경 고객의 경우는 조회가 가능했다. 이에 대해 KT 본사 관계자는 "원래 고객정보는 통신사 소유라 해당 통신사의 직영점이나 대리점을 제외한 휴대폰 판매점에서는 정보조회를 못하는 것이 원칙인데 보통 판매점에서 대리점에 요청하면 대리점이 해당 정보를 전송해주는 식"이라며 "대리점 차원의 영업전략일 것"이라며 회사와의 관계에 선을 그었다. '판매점 조회업무 금지'의 주체가 대리점이든 통신사든 고객을 지키기 위한 이러한 꼼수의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와 휴대폰 판매점이다. '휴대폰 종사자들의 모임'이라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지난 18일 75개 판매점을 대상으로 진행된 '영업정지 이후 개통건수' 설문조사 결과 '5개 이하'가 33표(44%)로 가장 많았고, '0개'가 20표(27%)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서울 영등포에서 판매점 두 군데를 운영하고 있다는 유모(29)씨는 "매장 두 곳 중 한 군데는 영업정지 이후 개통 건수가 겨우 1개라 임대료나 인건비를 고려하면 매장 하나는 정리해야 할 것 같다"며 "우리는 통신사 관계없이 하나라도 더 파는 게 생계와 직결된 문제인데 조회업무까지 막는 건 너무하다"며 한숨을 쉬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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