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00백화점)'역? 바뀌는 서울지하철 풍경은?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5일 경영혁신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달라질 지하철역의 모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혁신안의 핵심은 비운임수입을 17%에서 35%로 늘리겠다는 것. 한마디로 역 내외 사업으로 돈 벌어 부채를 줄이고 투자하겠다는 게 이번 경영혁신안의 골자다. 양 지하철 공사는 이를 위해 현재 25~45%에 불과한 역사 내 브랜드 점포 비중을 6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편의점 업체나 화장품 업체 등 브랜드 점포가 대폭 늘어난다는 의미다. 지하철 공사는 브랜드 업체와 수십개의 역을 통으로 계약하는 '네트워크 임대'도 점차 강화할 예정이다. 역사 내 세탁소, 티켓 판매점, 구두 수선집 등 생활편의시설도 들어선다. 지하철 공사는 올해 시범 운영 후 편의시설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동안 시민들의 거부감을 이유로 진행되지 않았던 지하철 역사 명 병기도 추진된다.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과 세종대가 병기되는 것처럼 '명동역(000백화점)'과 같은 표현이 허용된다. 지하철 공사는 올해 공모를 거쳐 총 10개역의 역사 명을 판매하기로 했다. 다만 스마트폰 브랜드와 같은 브랜드 명은 역사 명에 붙기 힘들 전망이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계약이 장기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만큼 금방 사라질 수 있는 브랜드 명은 붙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성형외과 광고가 대부분인 전동차 광고는 다양하게 바뀐다. 양 공사는 현재 메이저 업체를 유치하는 데 장애물이 되고 있는 역사 내 광고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광고업체들의 영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현재 지하철 역사 대부분이 광고가 있는 상태라 효과가 있을 지는 미지수란 지적도 나온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상업적인 면이 과도하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만큼 공공성을 고려해 지하철 수익성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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