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들 영화시장 통 큰 투자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중국 정부는 영화시장을 제한적으로 개방함으로써 자국 영화산업이 체력을 갖출 말미를 주고 있다. 그동안 중국 기업들은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왕젠린(王健林) 완다(萬達)그룹 회장은 지난 9월 중국 칭다오(靑島)에 영화 스튜디오 '칭다오 오리엔탈 무비 메트로폴리스'를 착공했다. 완다그룹은 "이 스튜디오는 세계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며 "1만㎡ 규모 영화 스튜디오와 19개 관련 시설, 마이애미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비슷한 테마파크 등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스튜디오는 300억위안(약 5조3109억원)이 투자되며 2017년에 문을 열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완다그룹의 세계 최대 규모 스튜디오 설립이 헐리우드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의 영화를 만들어 세계 각국에 수출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풀이했다. 완다는 호텔, 쇼핑몰, 백화점, 영화관 등 사업을 벌이는 종합 유통ㆍ엔터테인먼트그룹이다. 지난해 26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영화 체인 AMC를 인수한 바 있다. 중국 영화 제작ㆍ배급사는 해외 제작사와 손을 잡고 외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중국의 보나필름그룹은 지난해 지난해 유니버설스튜디오에 이어 팍스인터내셔널프로덕션과 손을 잡았다. 현재 팍스와 함께 내년에 배급할 합작 영화를 제작 중이다. 보나필름그룹의 최고경영자(CEO) 유동(于冬)은 "할리우드 영화는 중국이든 중동이든 어디나 간다"며 "중국 영화산업이 세계적인 배급망을 가진 할리우드의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제휴 배경을 설명했다. 중국 영화산업을 가리켜 찰리우드라고 한다. 중국(China)과 미국 영화산업의 중심 할리우드(Hollywood)의 합성어다. 캐머런 총리는 "중국 영화산업이 찰리우드라고 불리기 시작했지만 차인우드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인우드는 영국 최대 스튜디오인 파인우드를 본뜬 이름이다. 영국과 한국 등 여러 나라 정부와 기업의 중국 영화시장을 향한 구애가 뜨거워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중국은 방대한 자국 시장을 발판으로 세계 영화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다. 중국 영화산업이 찰리우드가 될까, 아니면 파인우드가 될까. 확실한 것은 시장과 산업 두 측면에서 중국 영화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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