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업체와 손 잡으면 스크린쿼터 제외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급속하게 팽창하는 중국 영화 시장에서 한몫을 차지하기 위한 시도가 다각도로 펼쳐지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움직임은 공동제작이다. 중국은 자국 영화산업을 보호하는 제도로 스크린쿼터를 운영한다. 해외에서 제작된 영화는 연간 64편만 상영을 허용한다. 영화 배급을 위탁해 흥행수익을 나눠 갖는 '분장제(分帳制)' 영화는 연 34편, 배급권 일체를 파는 '매단제(買斷制)' 영화는 연 30편이 상영될 수 있다. 지난해 중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만 893편에 이른다는 사실에 비추어보면 편수상으로는 빗장을 걸어 잠근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만 외국 제작사는 중국 업체와 함께 영화를 제작하면 스크린쿼터를 적용받지 않는다. 그래서 스크린쿼터라는 영화산업의 '만리장성'을 넘는 방법으로 공동제작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공동제작으로 스크린쿼터 넘는다= 최근 영국은 중국과 영화 공동제작을 양국 정부가 지원하는 내용의 협정을 맺기로 했다. 영국 언론매체 인디펜던트 등은 이달 초 중국을 공식 방문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의 경제협력 프로젝트 중 영화 공동제작 분야에서 얻어낸 이런 방향의 합의를 따로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일정한 요건을 갖춘 양국의 영화 공동제작자는 영국영화협회(BFI)의 필름펀드 같은 곳에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만다 네빌 BFI 회장은 "중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고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영화 제작 편수가 증가하는 속도만 해도 놀랍고 이는 중국과 영국의 영화산업 종사자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6월17일 한중 영화공동제작협정에 가서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발표자료에서 "협정 체결을 계기로 양국 간 영화 인력 교류와 다양한 방식의 공동제작이 활성화되면 세계시장에서 아시아 영화의 가치와 위상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순일 문체부 영상콘텐츠산업과 사무관은 "협정에는 자금 투자 외에 인적(人的) 기여도 포함해 공동제작의 기준이 명시된다"고 설명했다. 중국을 상대로 한 영국과 한국의 영화공동제작협정은 아직 체결되지 않았다. 이 협정은 공동제작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협정이 체결돼 발효되기 전에도 중국과의 영화 공동제작은 이뤄지고 있다. 최근 한중 공동제작으로 성공을 거둔 작품이 '이별계약'이다. 이별계약은 CJ E&M의 한중 합작 영화로 지난 4월 중국에서 개봉돼 상영 이틀 만에 제작비 3000만위안을 회수했고, 이후 5주 동안 2억위안을 벌어들였다. ◆큰 고객 중국인 입맛에 맞춘다= 중국 관객 입맛에 맞춰 내용을 수정하거나 중국판을 별도로 제작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미국 연예지 더 랩에 따르면 '월드워 Z'에는 등장인물들이 좀비 유행병의 진원지를 놓고 토론을 벌이다가 그곳이 중국이라는 결론에 이르는 장면이 있었다. 그러나 그 장면이 중국에서 일으킬 파장이 걱정된 파라마운트 측은 진원지를 한국으로 바꿨다. 지난해 리메이크된 '레드 던'은 원작에서 중국군이었던 침략자들을 북한군으로 바꿔놓았다. '아이언맨3' 중국판에는 중국 관련 장면이 4분 정도 들어갔다. 중국에서 상영된 영화에 추가된 장면에서는 주인공이 중국산 우유를 마시고, 중국인 의사가 등장해 그가 주인공의 수술을 집도한다.중국 영화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 10년 동안 매년 30%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중국에서는 4억7000만명이 영화를 관람했다. 새 극장이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다. 올해만 해도 4500개가 생겨나 전체 스크린 수가 1만7600개로 증가했다. 앞으로 더 무서운 기세가 예상된다. 중국 영화시장은 앞으로 몇 년 이내에 세계 1위인 미국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추안 상하이대학 영화과 교수는 최근 아랍계 언론매체 알자지라에 "현재 영화관은 대도시에만 있고 중국인 중 80% 이상은 아직 한 번도 영화관에 가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영화관이 이제 중소도시에 처음 들어서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이 엄청나다"고 말했다.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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