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을 기다렸는데....” 상인들, 월미은하레일 개통 촉구

인천시 개통불가 방침에 “보수·보강해 정상 운행하라'.... 주민 피해 배상소송도 불사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부실시공 논란으로 개통 불가 결정이 내려진 ‘월미은하레일’ 문제가 민-관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인천시 중구 월미도 상인들로 주축이 된 ‘월미은하레일 안전개통 추진위원회’는 18일“월미은하레일을 보수·보강해 원래 용도대로 개통하라”고 인천시에 촉구했다.추진위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안전성 검증에서 월미은하레일을 보수·보강하면 정상적인 안전 운행이 가능하다고 결론이 났다”며 “철기연이 지적한 38가지 문제점 중 37가지를 시공사인 한신공영이 보수·보강하겠다고 하는만큼 작업을 하도록 해 원래 용도대로 개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들은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개통하고 나서도 운행 중 멈추는 사고가 여러차례 있었지만 현재도 운영중에 있다”며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는 남의 시설은 고쳐쓰면서 왜 월미은하레일은 준공 후 3년이 지났는데도 방치하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추진위는 월미은하레일의 정상 운행이 지연되는 탓에 상인들만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며 집단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월미은하레일 공사로 분진, 소음, 교통체증 등이 발생하면서 주말 월미도 방문객이 30만명에서 10만명으로 급감, 영업매출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다.추진위는 주민 피해액이 1조6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시와 교통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대책 마련을 미루면서 피해를 키운 이들 기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인천역과 월미도 6.1km를 순환하는 월미은하레일은 사업비 853억원을 들여 2008년 6월에 착공해 2010년 6월에 준공했으나 시험운전 중 잦은 고장 등으로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었다.인천시는 철기연의 안전성 검증결과 부실시공 판명이 나자 “보수하더라도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며 월미은하레일을 개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신 하늘둘레길, 레일바이크, 안전성이 검증된 모노레일 등 3가지 방식 중 택일해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다.박혜숙 기자 hsp066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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