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온누리상품권 판매 전국 '최하위'

[아시아경제 김홍재]광역시·도 지자체 20곳중 17위, 회수율도 저조시 무관심, 사용액 제한 가맹점 기준완화 절실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판매부문에서(공공부문과 개인 구매를 합쳐) 광주시가 전국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해마다 전국의 상품권 발행량이 급격히 늘고 있는데 반해 재래시장의 체감 유통량은 더욱 저조한 것으로 지적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21일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전통시장육성법’을 근거로 한 온누리상품권(이하 상품권) 발행은 지난 2009년 200억원, 2010년 900억원, 2011년 2400억원, 2012년 4000억원 등으로 매년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또 올해는 전년보다 25% 많은 5000억원 어치의 물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그러나 각 지자체별 상품권 판매량을 보면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시행 초기인 지난 2010년 서울 142억1000만원, 전북 112억3천만원, 전남 116억1천만원, 경기 91억4000만원, 경남 44억70,00만원, 부산 71억6000만원,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광주시는 13억1000만원으로 전국 20개 광역시·도단위 지자체중 17위에 머물렀다.2011년엔 서울 536억7000만원, 경기 546억원, 전남 28억1천만원, 전북 19억4천200만원 등으로 광주시는 36억5000만원을 판매, 18위에 그쳤다.2012년 역시 51억90,00만원으로 전년대비 판매량은 다소 증가 했으나 타 지지체의 증가율엔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이처럼 광주시의 온누리상품권 유통율이 저조한데는 시의 무관심과 당국의 홍보부족. 과도한 사용제한 등이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전통시장육성법상 전통시장구역 안에서 상품권 유통을 원하는 상인의 경우 시장 상인회나 해당 지자체를 통해 가맹점 등록을 마쳐야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에 가입돼 있지 않은 노점상이나 가게는 상품권을 현금화 하기 어려워 꺼려하는 실정이다. 또 액수의 60%이상을 사용 해야만 이용이 가능 하다는 점도 유통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광주 양동시장 상인 김모씨(50)는 “상품권은 가맹점으로 등록되지 않으면 환급이 어려운데다 받아도 다시 현금으로 바꿔야 하는불편함 때문에 기피하는 경향이 많다”며 “이를 상용화 하기 위해선 가맹점 자격 기준을 완화하고 사용액수 제한도 크게 낮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김홍재 기자 np0885@<ⓒ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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