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비정규직 이슈를 둘러싸고 한국GM 노사가 충돌했다. 사측이 부평공장 일부라인의 근무자를 비정규직화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노동조합이 '명백한 불법파견'이라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담당임원이 사과문을 내면서 일단락됐으나, 노조가 조만간 본격화 될 올해 임금단체협상에 이를 쟁점화할 뜻을 비쳐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20일 한국GM에 따르면 노조는 이달 초 회사측에 '부평공장 비정규직 확대 방침에 대한 노조의 입장'이라는 공문을 발송한데 이어, 최근 임금교섭에서 공식 항의했다. 이는 사측이 부평공장 조립1부 도어라인과 조립2부 BCM라인을 비정규직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세부 작업을 진행함에 따른 것이다. 이 경우 도어라인 및 BCM라인은 도급화되고 기존 근로자는 엔진구동 부서로 발령 나게 된다. 노조는 노사협의를 거쳐야할 중요 사안임에도 불구, 공식 절차가 전혀 없었다는 점에서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단협에 따르면 도급화는 90일전 노조에 통보해 협의를 거쳐야 하는 사안에 속한다. 노조는 '명백한 불법파견'이라며 "노사 간 신뢰가 깨졌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GM의 이 같은 비정규직 확대 움직임은 최근 박근혜 정부 들어 자동차업계를 비롯한 다수 대기업들이 정규직 전환계획을 발표하는 것과 정면 배치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말 사내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오는 2016년까지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GM 노조는 지난주 실시한 임금교섭에서도 이를 거론하며 비정규직 확대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이 자리에 세르지오 호샤 사장을 대신해 참석한 부사장급 경영진은 "(해당 라인의 비정규직화에 대해)오래 전에 전해들은 바 있다"면서도 "직접 보고를 내리거나 지시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담당임원의 자체적 판단으로 봐도 되느냐"는 노조 간부들의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변했다.노조의 반발이 거세게 일자 결국 사측은 석가탄신일 연휴 직전 비정규직화 계획을 전면 취소한 상태다. 아울러 담당임원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노조 달래기에도 나섰다. 담당임원은 사과문에서 "부서 협의 과정에서 여러 고충을 들었고, 엔진구동담당에서 신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인력이 필요하다고 해 직원들이 희망한다면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라고 파악해 내부적으로 협의를 진행했던 것"이라며 "논의는 중단됐다.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노조는 도급화가 중단된 데 대해 환영의 의사를 밝히면서도 "노사 간 신뢰가 깨지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한 노조원은 "인력이 부족해 고충이 있다면 도급화보다는 인력채용이 우선돼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국GM 사측 관계자는 "절차상의 문제가 있었던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보다 좋은 근무여건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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