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다음은 질의 응답>▲밀어내기 관행이 어떻게 이뤄졌는지-실적이 부진한 지점에서 일부 품목에 대해서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신제품이나 회전이 안되는 제품에서 그런 일이 발생한 걸로 파악됐다.▲한 사람이 몇 개의 대리점을 담당했는지-한 명 당 12개 정도 평균 10∼12개 대리점을 담당한다.▲영업사원이 최근 9년간 4000억원이 넘는 떡값을 받았다고 하는데-그런 일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진상을 통해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 회사 규정에 의해서 철저히 규명하겠다. 금액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이 어렵고, 확인해서 얘기하겠다.▲상생 방안이 실효성이 있다고 보나-올해 인센티브나 거래처 영업 활동비가 250억원이었으나 예산을 500억원으로 증액할 것이다. 현장 영업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철저히 하겠다.▲홍원식 회장이 주식을 팔았는데. 회장은 참석 안하는지-5월 중순부터 증권거래소를 통해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회장 참석 여부는 회장이라는 호칭은 회사의 공식적 호칭이 아니라 대주주로서 붙는 호칭이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업무 에 참여를 못한다.▲시민단체에서는 대리점주에 대한 피해보상이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20일부터 불매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는데, 고소 취하와 피해보상 등에 대해 지원될 예정이 있는지.-모든 경찰에 조치 사항을 취하할 것이며,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서 대리점주의 고충을 다시한번 듣고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검토를 통해 해결하도록 하겠다.▲이번 사건의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나-고충을 경청하고 해결을 하지 못한 부분에서 최고 책임자로서 사과를 드린다. 원인에 대해서는 밀어내기가 큰 것 같다. 원인 파악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남양유업이 노이즈 마케팅으로 유명하다는 평가가 있다-기업문화, 식품을 제조하는 회사는 제일 먼저 품질이 우선이다. 그러한 기업 문화 속에 특히 모든 일을 아주 꼼꼼하고 철저하게 하는 기업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 ▲갑자기 기자회견을 잡은 이유는-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사건이 지난 금요일날 시작돼 토요일과 주말이 경과되면서 일정을 조율해왔다. 깊이 있게 내용을 검토를 하고 상생을 위해 3일정도 시간이 걸렸다.▲사과문을 계속해 바꾼 이유는-홈페이지 사과문은 비상 임원회의를 통해 썼던 내용이었고. 처음에는 남양유업 직원영업 사원과 대리점주 간의 욕설이 있었다. 이후에 남양유업 영업 조직간의 다툼과 욕설이 있 었다. 그래서 대리점주를 내부조직으로 표현을 바꿨다. 사과문을 게시했고, 많은 분들이 대리점이 하청업체로 생각하시는데 대리점이 하청회사라는 오해가 있어서 영업 조직이기에 내부 영업조직으로 바꾼 것이다.▲대리점 지원 방안이 구체적으로 어떤 규모이며 어떤 대책인가-대리점과의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연 500억원 규모로 장학금 지원, 인센티브 지원, 고충 처리기구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이번 사건의 경우 본질적으로 영업 사원 한 명의 문제라기보다는 조직적으로 지시가 된 것은 아닌가-밀어내기에 대한 정황을 최근 보고 받기 이전 까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 사정을 다 말할 수는 없지만 본사에서는 그런 사실을 몰랐다.▲밀어내기 등 지나친 영업 실적 목표 달성이 문제가 된 것은 아닌가-목표 과다 설정은 전년도 실적, 인구 분포도, 경제 성장률 등을 보고 영업 부서가 아닌 다른 관리부서에서 다양한 분석을 통해서 합리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다시 한 번 듣겠다.▲대리점에게 절실한 사과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오늘 기자회견은 진실성이 없는 것은 아닌가-피해 대리점 협의회에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가 다시 한 번 경청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하겠다. 빠른 시일내에 서로가 대화를 통해 해결 하도록 마련하겠다.▲밀어내기가 업계 관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우리 회사가 잘못했기 때문에 유업계 관행이라는 이야기보다는 우리 회사가 먼저 자숙하고 개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남양유업은 군대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식품회사 특성상 제품 품질에 철저함에 기여하다보니 그런 말이 있는 것이지 영업 부분 등에서는 전혀 아니다. 교육을 통해서 살피고 시정하겠다. 이현주 기자 ecolh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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