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이영규 기자]경기도 광명시가 '돈먹는 하마' 경전철 사업을 접기로 했다.광명시는 광명경전철 수요예측이 잘못됐다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광명경전철사업 시행여부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지난달 30일 광명경전철 건설사업 추진실태 감사 결과를 통해 수요 예측치 통행량을 2020년 하루 평균 5만9635명으로 예측했다. 이는 당초 예측치 13만8950명보다 7만9315명 적다. 감사원은 이에 따라 수요예측치가 과다 산출됐다며 광명시에 시정을 요구했다. 또 사업타당성 재검토 결과 비용편익분석(B/C)도 0.49로 나오는 등 경제성 및 재무성도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감사원은 분석했다. 비용편익분석이 '1'을 밑돌면 투자대비 수익성이 없다는 것으로 사업을 접어야 한다. 감사원은 특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실시협약 체결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광명경전철 민간 투자사업에 대해 협상 중단을 검토하라고 조언했다. 또 현재의 경전철 사업에 대한 수요타당성 재조사 및 사업추진 재검토 등을 통해 주민을 위한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게 낫다고 충고했다. 광명경전철 건설 사업은 용인, 의정부, 김해 경전철에 보장되어 있는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ㆍ수요 미달로 인한 수입이 예상보다 적을 경우 그 손실분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도입하지 않았지만, 그동안 재무적 투자자를 찾지 못해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에 따라 광명시는 2013년 광명시의회 제2회 추경예산에 '광역교통개선대책 보완방안' 연구용역비 1억원을 반영해 광명역세권 및 소하택지개발지구에 맞는 광역교통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타당성 검토에 착수할 계획이다.한편, 용인시는 지난달 26일 용인경전철을 정식 개통했다. 하지만 하루 승객이 당초 예상치(3만2000명)의 25% 수준인 8000여 명에 그치면서 수요 예측치 '뻥튀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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