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공사 '광교서 돈만 챙기고, 민원은 뒷전'

김문수지사 '광교=명품신도시' 무색케 해···주민들 사업철회위해 수원시·도시공사 물리적행사 불사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명품신도시'를 표방하며 추진한 수원 광교신도시가 요즘 시끄럽다.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사장 이재영)의 무책임하고 안하무인식 공사강행에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어서다. 주민들은 경기도시공사가 초등학교 옆에 오토캠핑장을 조성하고, 신분당선 연장선 경기대역을 지상으로 설계 변경한데 대해 사업철회와 원상복구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광교신도시 18곳에 설치된 주정차 단속용 CCTV가 8개월 째 가동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24일 경기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내 위치한 매원초등학교 학부모들은 학교 주변에 조성 중인 오토캠핑장이 위생은 물론 안전과 학습환경 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폐쇄ㆍ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도시공사는 수원 영통구 하동 일대 202만5418㎡의 광교호수공원 조성공사를 진행하면서 수원시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5월부터 5000㎡ 부지에 오토캠핑 26면, 캐라반 7면 등 총 33면을 갖춘 오토캠핑장을 조성하고 있다. 문제는 이번 오토캠핑장이 지난해 9월 개교한 매원초교와 불과 300여m밖에 떨어지지 않아 학생들의 학습환경 악화와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는 점이다. 광교신도시 주민 김정미 씨는 "현재 매원초교 야외마당 남쪽에 캠핑장이 자리해 아이들의 학습권과 통학권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데도 불구하고 관계 공무원들은 법적인 근거가 미비하다는 이유로 아이들의 쾌적한 학습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방치하고 있다"며 "경기도시공사 역시 돈만 벌면 된다는 얄팍한 상술에 젖어 학생보호는 뒷전인 채 공사만 강행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주민 김선국 씨는 "학교, 학부모, 어린이는 모두 무시한 채 법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초등학교 운동장 바로 옆에 캠핑장을 만들고 있는 수원시청과 경기도시공사는 당장 캠핑장을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경기도시공사가 주민과 상의없이 신분당선 연장선 '경기대驛'을 지하에서 지상으로 설계변경한 것과 관련해서도 1년이상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광교신도시 웰빙타운 주민 150여 명은 지난달 31일 수원 광교동 신분당선 경기대역사 예정부지에서 역사 지상화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수원시와 국토부 등에 대책을 촉구했다. 경기대 역사 지상화 논란은 지난 2011년 6월 개발계획 변경(7차) 및 실시계획 변경(6차)을 통해 경기대역사가 지상에 있는 차량기지 안으로 들어가면서 지상역으로 설계변경돼 촉발됐다. 이에 호반베르디움, 대림 e편한세상, 휴먼시아 아파트 등 광교 웰빙타운 주민들은 지난해 "분양 당시 공고했던 내용과 달리 경기대 역사가 신분당선 연장선 철도차량기지 안으로 위치가 변경돼 지상역으로 건설되고, 경기대 후문에서 광교 웰빙타운으로 들어가는 진입로는 선로 아래로 지나가게 만들어 소음과 진동 등 입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게 됐다"며 "경기대 역사와 철도차량기지의 위치를 지하화해 입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라"고 연일 시위를 벌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수원 권선동 경기도시공사에서 광교 주민 대표와 경기도시공사, 수원시, (주)경기철도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경기대역사 지상화에 따른 광교 주민들의 반발은 경기도시공사 등 광교신도시 사업자에게 책임이 있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특히 국토부는 사업이 변경됐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시공사 등 사업자들이 이를 주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는 경기도시공사가 광교신도시 아파트와 상가 일대의 불법 주정차를 막겠다며 지난해 8월 모두 18대의 CCTV를 설치하고도 8개월 가까이 가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수원 영통구 휴먼시아 32단지에 거주하는 박 모씨(47ㆍ여)는 "단속용 카메라가 작동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안 택시기사나 택배업체 차량이 장시간 불법 주정차를 하면서 도로교통이 엉망"이라며 "특히 일부 대형버스 등은 밤샘주차까지 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앞서 경기도시공사는 지난해 8월 수원 광교신도시에 박스형 13대, 돔형 5대 등 모두 18대의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를 설치했다. 한편, 광교신도시는 수원과 용인지역 1130만㎡의 부지에 3만1000세대 입주규모로 지난 2005년 사업이 시작돼 지난 2011년 7월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광교신도시 사업에는 모두 6조6500억 원이 투입됐으며 지난해 말 2단계 사업이 종료됐다. 특히 경기도시공사는 광교신도시 개발사업을 통해 최소 수천억 원의 개발이익을 챙긴 상태다. 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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