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이영규 기자]2010년 완공 후 3년가량 '허송세월'을 보낸 뒤 우여곡절 끝에 오는 26일 개통예정이던 용인경전철이 또 다시 개통 연기될 전망이다. 이번에 개통이 연기되면 3년 새 5번째다. 17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용인경전철 운영사인 용인경전철(주)와 운영비 보전액을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용인시는 연간 270억 원 이상 보전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용인경전철은 352억 원을 요구하고 있다. 용인경전철은 최근 용인시와의 운영비 협상에서 인건비와 재료비, 전기료 등이 상승했다며 이 같은 비용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경전철 운영의 핵심회사인 캐나다 봄바디어사가 투자한 400억 원을 우선 지급하거나 용인시가 지급보증할 것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이처럼 경전철 개통이 지연될 경우 발생할 이자비용이다. 용인시는 개통지연 이자비용만 월 2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010년 6월 완공 후 개통약속이 4차례나 지연되면서 시민들의 반발도 우려된다. 그러나 용인시는 용인경전철에 보전해줘야 하는 운영비가 터무니없이 높아 개통이 강행되면 이자손실 보전보다 훨씬 더 큰 손해가 발생해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용인경전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계속 요구하며 운영비에 대해서도 양보 없이 과다하게 요구해 개통을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간자본 투자방식으로 1조32억 원을 들여 완공된 용인경전철은 그동안 시와 시행사인 용인경전철이 최소수입보장 비율(MRG) 등을 놓고 다툼을 벌이다 3년 가까이 허송세월을 보냈다. 용인시는 이 과정에서 국제중재법원에서 패소, 모두 7786억 원(이자포함 8500여 억원)을 물어줬고 이후 MRG 방식에서 운영비 부족분에 대해 보전하는 방식으로 사업계약을 변경했다. 이후 용인시와 용인경전철은 지난해 9월부터 차량과 각종 시설, 시스템 등을 점검하기 위한 시운전을 하며 26일 개통을 준비해 왔다.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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