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성·접근성 강화…강변도로 지하화·도로 위 공원 추진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한강변을 ‘자연문화유산’ 수준으로 관리한다. 자연성을 회복하고 접근성을 강화한 것이 골자로 그동안 기준이 모호했던 토지이용이나 스카이라인 관리도 표준안을 마련해 적용하기로 했다. 특히 도시고속도로로 차단된 한강 이동성을 회복하기 위해 강변도로 지하화를 지역 여건에 맞춰 추진한다. 이 경우 도로 위 공간은 공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2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한강변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그동안 한강변 관리와 관련해 실시한 전문가 자문, 대 시민공청회, 주민간담회 등을 거쳐 마련된 방안이다. 이번 관리안은 ▲한강이 지닌 자연성 회복 ▲한강과 어우러지는 도시공간 관리 ▲한강 중심의 접근성·이동성 강화 ▲천만시민의 생활문화공간 조성이라는 4대 원칙을 바탕에 뒀다. 이를 구체화한 것이 ▲토지이용 ▲접근성 ▲경관 등에 대한 7가지 세부 관리안이다. 적용 대상 범위는 하천 양안으로 0.5~1㎞다.우선 토지의 경우 공간을 사업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관리 차원에서 해석하기로 했다. 특혜나 규제 논란을 해소하고 경관 위주 등 특정 부문별 계획이 아닌 종합계획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다. 한강 주변부 공공공간도 지속적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앞서 발표된 ‘서울 100년 도시계획’과 ‘2030 한강 자연성회복 기본계획’ 등과 연계한 관리안으로 한강 연접부 등 수변부는 개발사업시 우선 공공기여를 통해 확보한다.한강으로 이어지는 가로변에는 지역 특화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가로 활성화는 물론 지역 경쟁력도 끌어올리려는 차원에서다. 예컨대 도시가로에 상업, 공공·문화 기능, 오픈스페이스를, 생활가로에 부대시설, 학교 등 생활형 공공시설 설치를 권장하는 방식이다.핵심은 접근성 강화다. 쉽게 말해 시민들이 걸어서 한강을 오고 갈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뒀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주요 도시가로 및 지하철역에서 한강까지의 직선형 보행축을 조성하고 지하통로, 오버브릿지 등도 건립한다. 대규모 단지로 접근이 쉽지 않을 경우에는 ‘공공보행통로’가 마련된다.장기적으로는 도시고속도로로 차단된 접근성을 개선하겠다는 원칙도 세웠다. 강변도로 지하화, 도로상부 공원화가 논의 중이다. 단 지역 여건을 고려해 추진하되 민간사업 주체에게 전적으로 부담하기보다는 공공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이밖에 시민공원 등 한강변의 경우 복합체험 및 여가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기본 방침을 유지하돼 이에 맞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발굴, 이벤트가 마련된다. 한강변 역사유적을 보전하고 명소화해 한강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한강변 관리방향 수립에 있어 사업성과 공공성을 모두 충족하도록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 수립될「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은 규제의 방편이라기보다 도시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예측 가능성을 담보하게 됨으로써, 주민과 공공이 협력해 체계적인 한강변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배경환 기자 khba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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